0년차 게임 개발
팀 빌딩부터 프로토타이핑을 거쳐 출시까지!
아마추어 게임 개발자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진행했을까?
게임 개발자 지망생들에게 꼭 필요한 생생한 사례와 실질적인 조언들!
많은 게임 개발자 지망생들은 취업을 위해 직접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어 한다. 게임 개발 경험은 개발 과정 중에 실무자로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업무 내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주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협업의 경험이다. 팀으로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팀의 목표를 이해하고 팀원을 배려하면서, 우리가 함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개개인이 무엇을 노력해야 하고 고민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 공개되는 개발 과정은 잘 짜인 조직체계에서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인지하고 권한이 주어진 팀의 경험들이다. 하지만 아마추어들의 개발 과정은 그렇지 않기에 더 많은 난관이 존재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의 개발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현업 개발자들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지망생들이 실수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99년부터 게임 개발을 시작한 게임 디자이너.
운이 좋아서 게임 개발이 호황일 때 팀에 들어갔고, 운이 좋아서 대규모 프로젝트 팀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그렇게 해서 리니지2(엔씨소프트), 블레이드앤 소울(엔씨소프트), 테라(블루홀 스튜디오) 등의 게임 개발에 참여했으며, 다양한 게임에 대한 개발을 시도하는 시기에 개발자였기에 퍼즐게임과 소셜게임, RPG 게임을 만들 수 있었고,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던 시기였기에 테이블탑 보드게임과 웹게임,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을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운이 좋게도 개발에 참여했던 많은 게임들이 상용화되었다.
게임 개발 환경이 발전하면서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기반도 마련되었고, 멋진 그래픽도 표현할 수 있으니 이젠 게임 디자인이 발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했던 이들이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STEP 0
서론 아마추어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STEP 1
01 개발 사례: 프로젝트 〈괴도앙팡〉
02 개발 사례: 프로젝트 〈나이트베리〉
03 개발 사례: 프로젝트 〈캣칭〉
STEP 2
04 팀 빌딩
05 일정 관리 방법
06 게임 디자인
07 커뮤니케이션 방법
STEP 3
08 프로젝트 진행 중 선택의 순간들
09 프로젝트를 관리하며 깨달은 것들
부록 용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