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강한 아줌마 약한 대한민국 - 대한민국 아줌마 리얼 생존 분투기

강한 아줌마 약한 대한민국 - 대한민국 아줌마 리얼 생존 분투기

저자
김현미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출판일
2011-12-05
등록일
2012-12-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4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정치인이 쓴 유별난 100만 원 아줌마 이야기-정치인 김현미의 참회록
이 책은 흔히 말하는 ‘정치인이 쓴 책’이다. 정치인이 쓴 책이라고 하면 대개 그 내용이 대부분 ‘자기 자랑’이거나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 어떻게 멸사봉공 하겠다’는 식의 각오와 공약으로 채워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좀 유별나게 저자의 자기 자랑이나 사탕발림에 가까운 공약이 전혀 없다. 이 책의 주인공이 저자가 아니라 바로 주부노동자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지난 봄부터 4,50대 주부노동자들을 만나 함께 밥을 먹고 수다도 떨면서 그들의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기록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이 책은, 휴일도 거의 없이 하루 12시간씩 일하면서도 월 100만 원도 벌지 못하는 ‘주부노동자들’의 눈물과 땀, 고통과 꿈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에는 마트 캐셔, 식당종업원,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판매사원, 택시 기사, 사회복지사, 이주여성 등 생존을 위해 여러 직종에서 일하며 분투하는 아줌마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 아줌마들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자 OECD 가입국이며, G20을 개최한 ‘풍요로운’ 대한민국에서 한 달에 100만 원을 벌기 위해 온갖 궂은일을 해가며 가정을 이끌고 아이들을 키우며 살아가는 우리의 평범한 이웃들이다.
저자가 주부노동자들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묶게 된 것은 지난 10년간의 정치가 실패했다는 철저한 반성과 참회가 계기가 되었다. 저자는 지난 18대 총선에서 낙선한 정치인이다. 낙선 후 정말 열심히 정치 활동을 한 자신이 왜 낙선의 고배를 마시게 되었는지, 지난 10년간의 ‘민주정부’는 왜 국민에게 외면받았는지를 깊이 성찰했다. 이유는 간단했다. ‘열심히 일하면서 인간답게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을 외면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서민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아는 체했지만 건성이었고, 그래서 그들에게 대안과 희망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과감하게 과거의 정치와 결별하고 서민들 속으로 들어갔다. 그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저자는 결코 특별하지 않은 지극히 보편적인 이 시대의 진짜 인생들과 대면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정치의 소명이 바로 그들에게서 온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금 깨우치고, 이제는 새로운 정치의 출발선에 서서 ‘아줌마들’을 위해 열심히 뛰는 마지막 한 사람이 되겠다는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