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뒤영벌은 어떻게 나는가 - 협동조합과 윤리, 그리고 발전

뒤영벌은 어떻게 나는가 - 협동조합과 윤리, 그리고 발전

저자
이바노 바르베리니
출판사
푸른나무
출판일
2012-08-22
등록일
2012-12-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0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책에는 평생을 협동조합운동에 몸담은 이바노 바르베리니의 증언이 담겨 있다.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진행된 협동조합운동의 성과를 되짚고 미래를 재구성하기 위해 쓰였다.

2010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협동조합의 조합원은 10억 명에 달하며 협동조합의 일자리 수 또한 모든 다국적기업이 보유한 수보다 많은 1억 개 이상이다. 전 세계 협동조합의 경제 규모는 현재 세계 9위인 캐나다의 GDP와 비슷한 상황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제위기 속에서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복지와 공공선에 대한 멈추지 않는 기여를 바탕으로 오히려 더 성장하고 있는 협동조합이 있을 정도로 자신을 잘 지켜나가고 있다. 이렇게 막강한 경제적 규모와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생활 곳곳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협동조합세계는 아직도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그 뿐만 아니라 불충분한 정보는 정보의 왜곡을 초래해 협동조합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 책의 목적은 많은 사람들에게 협동조합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주기 위한 것이다. 또한 수많은 분야에서 활동해 온 협동조합의 역사와 성과를 냉정하게 분석해 놓았다. 저자의 경험에 기초한 생생한 사례를 통해 이 운동의 발전 과정뿐만 아니라 복지와 평등, 연대에 초점을 둔 협동조합운동가들의 정신세계를 보여 준다. 협동조합은 일반 기업들과는 다른 경제적 문화적 차원을 지닌 기업이다. 그래서 이바노 바르베리니는 말한다. 협동조합들은 가치와 목적을 함께 실천하며 그 시너지 효과를 얻어내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따라서 강력한 상호 협력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고. 역사적으로 중장기적 전망을 간직한 채 현실 속에서 움직이는 것이 협동조합운동의 특징이었다.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도 이 운동은 변화에 개방적으로 대응하며 이후 우리가 마주할 세계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해 나갈 것이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