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조직 - 조직이 실현하는 민주주의
우리가 꿈꾸는 조직의 모습, 그 꿈을 실현하는 작은 실마리들을 담다.
구성원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이 일치하지 않는 조직의 고전적인 문제. 어떻게 하면 구성원도 좋고 조직도 좋은 윈윈win-win 효과를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조직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경쟁-승패가 아닌 함께 이룬 승리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러한 조직의 고전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을 다룬 책이다. 실제로 저자는 ‘퍼실리테이션’이라는 방법론과 철학을 중심으로 자신의 회사에서 실현하고 있는 여러 성공적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하고 있다.
자유와 성취를 갈망하는 인간의 근본 속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속성을 가진 인간이 속해있는 조직에서 일어나는 함정을 살펴본다. 나아가, 함정을 전환시킬 수 있는 인간관과 세계관을 통해 ‘반영조직’이라는 개념과 실현기술을 만나 볼 수 있다.
[출판사 서평]
이시대 리더들이 갖는 고민의 핵심을 짚다.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이 책은 조직과 퍼실리테이션이 만나는 접점에 대하여 이야기한 책이다.
과거의 퍼실리테이션 관련 책들이 기법이나 도구, 퍼실리테이션의 활용방법에 대한 소개를 한 것이라면 이 책은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직에서 퍼실리테이션이 필요한 이유와, 퍼실리테이션으로 무엇을 해낼 수 있는지를 정치학적 관점에서 다룬 것이라 할 수 있다. 조직에서 구성원의 목소리가 사라져버린 한국의 현실을 문제점으로 밝히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제로 회복하는 데 필요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리더가 지향해야 하는 인간관과 조직의 토대, 필요한 기술과 도구, 과정 등을 제시하며 불안하고 낯설지만 우리가 갈망하던 조직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시대의 리더에게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친구처럼 지내는 어린 직원들은 그를 ‘쿠’라 부른다.
퍼실리테이션 관심자들과 함께 모여 회사를 만들었고, 모든 의견이 동등하게 귀중하다는 신념을 자신의 조직에서부터 실현하고 있으며 2001년 911 생존자가 되면서 소통에 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에서 지역개발학과 행정학을 공부하면서 학문적 기초를 다졌으며 이론이 현상을 일반화한 것임을 이해하고 업무현장에서도 잘 적용하고 있고 그만의 새로운 이론을 준비 중에 있다.
독특한 그의 미소와 유머는 회의와 워크숍에 참여한 사람들이 공기 반 물 반의 자연스러운 대화에 녹아들어 버렸다는 후기와 함께 다양한 고객사로부터 그들 스스로 이뤄내는 즐거운 성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 IAF, KFA
㈜쿠퍼실리테이션그룹 대표
前)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연구위원장
前) 행정자치부 서기관
건국대 경영학과 박사과정 수료
영국 워릭대 행정학 석사
영국 미들섹스대 지역개발학 석사
저자소개
머리말
1 자유와 성취
2 조직의 함정
3 함정의 전환
4 반영조직
5 반영조직의 일반절차
6 반영조직의 실현 기술
7 반영조직의 도입
맺음말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