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가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처럼 우리는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고 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다. 가족은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 상호작용하는 대상이다. 현대사회에서 ‘결혼은 선택사항’이 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이 결혼하고 있고 가족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굳이 결혼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일생을 통해 친밀한 누군가와 일상을 함께 하고 생각을 공유하고 공감하며 살아가는 것은 질적인 삶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좋은 가족관계를 이루기 위해 파트너로서, 자녀로서, 부모로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되기를 바란다.
1부 ‘가족의 사회적 맥락’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결혼과 가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2부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에서는 청년기에 친밀감이라는 발달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파트너와의 교제, 사랑, 성적 친밀감, 만남, 헤어짐, 비혼, 동거, 결혼생활을 다루었다. 3부 ‘친밀한 관계의 확장’에서는 가족관계 안에서의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4부 ‘도전과 선택’에서는 가족생활 중에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그 결과가 되기도 하는 일·가족, 가족 스트레스, 이혼·재혼·한부모 가족과 함께, 가족을 지원하는 서비스 및 정책을 다루었다.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고 친밀한 관계를 이루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파트너’는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괜찮은 ‘우리의 관계’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나를 잘 이해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나를 이해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상대방의 솔직한 생각을 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바라는 친밀한 관계를 이루는 데 성공하시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