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범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기업범죄의 여러 가지 쟁점사항을 제도적`구조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다룬 저술로서, 현대 기업범죄의 특징과 유형을 분석하고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심각한 폐해와 파장을 제기한다. 또 엔론 사태를 비롯하여 낙동강 페놀 방류 사건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에서 큰 파장을 일으킨 대표적인 기업범죄 사례를 통해 기업범죄의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내고 그 예방책을 모색한다. 저자는 기업범죄 수사 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학문적 성과를 토대로 보다 투명한 사회, 투명한 기업을 위해 정부와 사회, 그리고 기업 차원에서 기업범죄를 사전에 차단`억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김영헌 현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집행2과 사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서울에서 출생하여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재학 중 제37회 행정고시에 최연소로 합격하였으며 서울북부지검 수사관을 역임한 후 공군에서 헌병 장교로 근무하였다. 제대 후 서울중앙지검 범죄정보과, 수사과, 조사과를 거친 후 뉴욕 주립대학(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Albany)에서 범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군 생활, 공무원 생활, 유학 생활을 거치면서, 바람직한 한국형 형사사법시스템 도입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책을 내며 1 기업범죄, 왜 문제인가 2 기업범죄란 무엇인가 3 세계를 놀라게 한 기업범죄 4 한국 사회를 뒤흔든 기업범죄 5 정부 차원의 기업범죄 예방 6 사회 차원의 기업범죄 예방 7 CEO 및 기업 구성원의 역할 8 반기업 정서를 극복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