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
성공적인 직장생황을 위한 대화 매뉴얼! 『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는 회사생활을 편하게 하기 위한 대화법을 알려준다.『유쾌한 대화법 78』『자기확신을 높여주는 셀프 대화법』『성공하는 여자는 대화법이 다르다』등에서 성공하는 대화의 기술을 선사했던 저자가 이번에는 직장인 전부를 위한 전략적 대화법 을 소개한다. 본문은 윗사람이 듣고 싶어하는 말, 아랫사람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말, 동료관계를 유연하게 만드는 대화법, 직장에서 주류가 되는 사람들의 대화습관 등 성공하는 직장인들이 사용하는 총 45가지의 대화매뉴얼을 담고 있다. 먼저 1장에서는 먼저 윗사람이 선호하는 말들을 알려준다. 아부하지 않고 동의한다, 억울할수록 입을 봉한다 등 상사들 눈 밖에 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법을 제시한다. 그런 다음 2장에서는 아랫사람을 다룰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직장에서 해도 되는 말, 해서는 안 되는 말을, 4장과 5장에서는 직장에서 주류가 되는 사람들의 대화 습관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회사가기 싫어 라는 카툰으로 유명한 감자도리의 재미있는 카툰을 함께 수록하였다. 특히 대화전문가 저자의 상담사례를 토대로 실용성과 현장성을 모두 살린 대화 사례를 제시하였다.
저자 이정숙 KBS 공채 3기 아나운서로 입사해 20년 동안 일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스피치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J. S. 프레젠테이션 컨설턴트 원장,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최고위과정 운영 및 총책임, ㈜SMG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에듀테이너 그룹 및 부설 유쾌한대화연구소의 대표로 활동하며 정계와 재계 리더를 위한 개별 커뮤니케이션 코치와 스피치 코칭 과정을 운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돌아서서 후회하지 않는 유쾌한 대화법 78》 《부모와 자녀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부모편, 자녀편)》 《말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잔소리하지 않고 유쾌하게 공부시키는 법 60》 《관계를 깨뜨리지 않고 유쾌하게 이기는 법 68》 《자녀의 성공지수를 높여주는 부모의 대화법》 《말할 때마다 행운을 부르는 대화법》 《성공하는 여자는 대화법이 다르다》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자녀를 성공시킨 엄마의 말은 다르다》 등이 있다.
머리말 1. 윗사람은 이런 말을 선호한다 아부하지 않고 동의한다 불평하지 말고 깨닫게 한다 억울할수록 입을 봉한다 변명하지 않고 산뜻하게 사과한다 규범을 핑계대어 거절한다 괴롭히는 상사에겐 인간적으로 호소한다 반말하는 상사에겐 더욱 공손하게 답한다 상사가 자기 진영이라고 느끼게 말한다 농담이라도 상사와 맞먹는 말은 삼간다 2. 아랫사람은 이렇게 말해야 잘 따른다 추상적 언어는 구체적 언어로 바꿔 말한다 꾸짖을 때 목소리를 더욱 낮춘다 자신의 잘못은 분명하게 인정한다 일관성 있게 말한다 칭찬과 꾸중은 과학적으로 한다 엄격할 때와 풀어줄 때를 분명히 한다 부하직원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은 독촉은 삼간다 자신이 한 말은 솔선해서 지킨다 공적 언어와 사적 언어는 구분해서 사용한다 3. 직장에서 해도 되는 말, 해서는 안 되는 말 사적인 비밀은 밝히지 않는다 듣기 싫은 농담은 삼간다 친한 사이에도 사과와 감사의 말은 잊지 않는다 싫으면 No 라고 말한다 동료의 비밀은 누설하지 않는다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말은 증인을 확보한다 공동의 책임을 자기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휴가중에도 자신의 존재를 인식시킨다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는다 4. 직장에서 주류가 되는 사람들의 대화습관 일단 예 라고 말한 후 자기 의견을 덧붙인다 감정을 억제하고 이성적으로 말한다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는다 묻기 전에 미리미리 보고한다 내가 먼저 인사한다 나약한 말투는 쓰지 않는다 빈말로 약속하지 않는다 비난은 삼키고 칭찬은 늘어놓는다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5. 직장 키맨들, 공식대화 이렇게 한다 SMAP의 틀 안에서 말한다 주제는 가급적 좁혀서 말한다 뼈대 있게 말한다 데커레이션으로 뼈대를 돋보이게 한다 대화 매뉴얼을 적극 활용한다 오해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말한다 기다렸다가 한 방의 펀치로 해결한다 진실보다 니즈에 맞춰 말한다 듣는 즉시 영상으로 떠올릴 수 있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