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 경영 이야기
경기 불황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중소기업은 작은 변화에도 회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영자 역시 밤낮으로 열심이 뛰어도 10년 이상을 유지할 수있는 중소기업은 불과 10%뿐이라고 한다. 중소기업이 튼튼하지 않으면 경기 활성화는 기대할 수 없다. 이 책에서는 4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사장의 일과 일의 의미를 담았으며 사람들이 답습하기 쉬운 실패사례에 대해 기술하고 올바른 성공비결을 제시한다. 도산의 위기에 빠진 회사들은 공통점이 있다. 지금 당장 해야하지 않고 그날그날 미루면서 점점 상처 난 자리를 키우다가 어느 순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장들은 거의 해야 할 일을 여러 각도로 생각한다. 위기 의식을 갖고 있으면 해야 할 일에 곧바로 착수하고 싶어진다. 돈도 들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 있다면 자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우물쭈물하고 있어선 안 된다. 경영은 스피드다.
기시 요시나가(木子 吉永) 1962년 와세다 대학 졸업. 1964년에 동아식품공업(주)에 입사해서 상무 등을 역임한 후 현재 대표 이사. 실제로 회사를 경영하면서 느낀 중소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중소기업 전문 경영 컨설턴트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다. 특히 법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이 열악한 노동생산성과 영업력을 개선한다면 ‘대기업 못지 않은 알짜배기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강연 활동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서문/CEO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 1장 변화경영, 사장의 머리 속에는 항상 변화, 행동, 혁신이 있어야 한다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 하는 ‘사장의 일’ 변화와 혁신을 멈추는 순간 찾아오는 위기 저비용으로 문제도 해결하고 매출도 늘리는 법 이대로는 회사가 무너질 것 같다 사장이 뭔가 해보려고 해도 변화가 힘든 이유 사장들이 하는 가장 흔한 변명 아무리 나쁜 상황도 기회로 바꾸는 경영의 기술 2장 책임경영, 사장에게 노점상 아줌마만큼의 경쟁력만 있으면 회사가 산다 사장의 경영 스타일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 좋은 사람보다는 유능한 경영자가 되라 회사에 득이 되는 사장의 자기관리법 경영자에게 진정한 위기란 무엇인가 작은 회사 사장의 시간 관리 회사를 살리는 사장의 위기 의식과 실행력 회사에 도움이 되는 정보는 따로 있다 사장은 아이디어 뱅크가 되어야 한다 3장 실속경영, 까놓고 비교해도 대기업 못지 않은 중소기업 만들기 보여지는 매출과 규모에 연연해하지 말라 지금 있는 직원은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인가 고정비는 줄이면서 매출은 늘리는 방법 자금 회전, 중소기업 최대의 문제 어음 거래를 할 것인가, 현금 거래를 할 것인가 직원의 급여와 보너스 관리 노하우 경리 부서 관리 노하우 채무 보증 부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4장 관리경영, 지금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 인재다 능력 이상으로 중요한 ‘좋은 직원’의 조건 직원들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하는 기본 덕목 중소기업에 딱 맞는 직원 관리법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직원과의 소통 방법 왜 중소기업은 좋은 아이디어를 살리지 못하는가? 직원을 잘 못 다루는 사장의 고민 회사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음주문화 5장 예비 사장, 초보 사장을 위한 경영 코칭 예비 사장이 체크해야 할 4가지 경영 포인트 초보 사장이 체크해야 할 4가지 경영 포인트
기시 요시나가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