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전쟁
승자의 비즈니스모델을 파헤치다! 최근 전 세계 비즈니스의 화두가 된 징가, 구루폰, 앵그리버드…. 1∼4명의 생각이 젊은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2~3년 내에 몇조 원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들은 대기업과 비교해서 턱없이 작은 조직이지만 창조적이고 역동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의 대박 신화의 이면에는 비즈니스모델 전쟁에서 이겼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의 대표 IT 컨설턴트인 김영한 사장이『비즈니스모델 전쟁』를 통해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비즈니스모델 전쟁의 실체를 밝히고, 이 전쟁에서 승리한 인물과 기업을 꼼꼼하게 분석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저자는 사례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전쟁에서 이기는 5가지 수칙을 뽑아 들려준다. 첫째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주는 개방성, 둘째 스마트시대의 최고 경쟁 요소인 창의성, 셋째 고객과의 장벽을 없애는 고객 중심, 넷째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성을 들고 있다. 다섯째, 비즈니스모델 전쟁에서 이기는 SMART 프로세스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접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분야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까지 총망라해 담았다.
김영한 삼성전자와 휴렛팩커드(HP)에서 실무경력을 쌓고 1988년에 컨설팅 회사를 설립했다. LG전자,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의 경영혁신과 마케팅을 컨설팅했다. 국민대 경영대학원의 교수와 마케팅MBA의 대표를 역임했고 현재에는 창조경영아카데미의 대표이다. 지은 책으로는 《총각네 야채가게》,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삼성처럼 회의하라》, 《굿바이 잭 웰치》,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등이 있다. 지난 30년 동안 경영자, 컨설턴트, 대학교수를 거치면서 37권의 경영서를 저술하였다.
프롤로그 잡스가 시작한 비즈니스모델 전쟁 PART 1 비즈니스모델 전쟁이 시작됐다 우리만 몰랐던 비즈니스모델 전쟁 유선과 무선 전쟁 브라우저 전쟁 플랫폼 전쟁 앱스토어 전쟁 애플과 구글의 비즈니스모델 전쟁 무료앱과 유료앱 전쟁 종이책과 앱북 전쟁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한 이유 이미 스마트 소사이어티가 왔다 스마트 사회에 진입한 나라는? 창의적 소비자, 스마트 슈머 창의적 기업 문화를 만드는 스마트 워크 PART 2 비즈니스모델 전쟁의 승자들 어떻게 징가, 구루폰이 2~3년 만에 수조 원의 회사가 되었을까? .59 2번의 실패 뒤에 5조 원의 기업을 키우다 게임에 소셜 개념을 가미하다 게임 이용은 무료, 수익은? 페이스북이라는 생태계를 이용하다 27살의 프로그래머가 7조 원 기업을 만들다 공산품이 아닌‘서비스 시장’을 만들다 웹(Web)과 앱(App)을 연결하다 구글이 접은 사업을 다시 살려내다 ‘무엇’뿐만 아니라‘ 어디서’까지 잡아라 위치 정보에 재미 요소를 추가하다 위치 정보를 수익 모델로 하버드 천재가 네트워크 세상 인문학적 DNA로 페이스북을 만들다 프라이버시보다 소통이다 잡스의 방법을 응용하다 PART 3 비즈니스모델 전쟁의 전투 수칙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주는 ‘개방성’ 스마트 시대의 최고 경쟁 요소 ‘창의성’ 고객과의 장벽을 없애다 ‘고객 중심’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성’ 비즈니스모델 전쟁에서 이기는 ‘SMART’프로세스 PART 4 S·M·A·R·T 프로세스의 실체 방향감각(Sense of direction) 융합사고(Mash-up think) 앱 이펙트(App effect) 프로세스 혁신(Renovation Process) 실행(Try & Change) PART 5 비즈니스모델 전쟁에 참전하다 먼저 우리 회사를 바꾸다 방향감각 융합사고 앱 이펙트 프로세스혁신 실행 밖에서 찾아보자 총각네 벤처를 찾아서 새 포대에는 새 술을 마케팅을 돕다 코끼리를 스마트폰에 담는다 앱 이용자에서 창조자로 또 다시‘S·M·A·R·T’변화 코끼리를 스마트폰에 담는방법 : 웹 앱스토어 에필로그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알아봅시다 HTML5 앱스토어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