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항상 연애가 어려울까
내 연애,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내 연애,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왜 나는 항상 연애가 어려울까』는 다른 건 마음먹은 대로 잘 하면서 유독 연애가 서툰 사람들을 위해 조언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북칼럼니스트이자 연애칼럼니스트인 저자가 오랜 기간 연애 카운슬러로 활동하며 접했던 다양한 사례와 자신의 통찰력으로 과거의 연애가 왜 실패로 끝났는지, 지금의 연애는 왜 힘든지,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연애를 해야 하는지 들려준다. 책은 연애를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도록 오답 노트를 만들어 보라고 제시한다. 책의 본문 또한 실제 오답 노트처럼 구성했으며, 내 연애를 진단, 점검, 복습, 예습의 단계로 구분하여 실패하지 않는 연애를 위해 조언을 한다. 1장에서는 이미 지나가 버린 연애가 왜 실패로 끝났는지 진단해보고, 2장에서는 현재 내 연애가 문제가 없는지, 있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점검해본다. 3장에서는 앞으로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복습하고, 4장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연애가 실패로 끝나지 않기 위해 미리 예습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 김현철 정신과 전문의 연애에 대한 책은 죽어도 못 쓴다고 벼르다 ‘모르니까 글 쓴다’는 어느 교수님의 말에 큰 깨달음을 얻고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그는 이 책에서 <심리 피처링> 코너를 통해 연애의 여러 고민들을 정신과 의사의 시선에서 풀어나가는 역할을 맡았다. 박진진 작가가 수많은 연애 상담을 통해 얻게 된 지혜를 담은 글에 말 그대로 피처링(featuring)을 단 셈이다. 사랑이야말로 거의 모든 정서적 혼란의 원인이라는 사실을 그는 이 책을 쓰면서 새삼 다시 느꼈다.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한림대학병원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친 뒤 서울, 경기, 대구 병무청에서 징병전담 의사로 재직했다. 수성구 정신건강센터 센터장을 거쳐 현재 대동병원에서 진료 과정으로 있으며, EMDR 공인 치료자, 대구지검 서부지청 수사심의위원,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대한 우울 조울병학회 정회원, 국제 자기심리학회 회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평소 작가 알랭 드 보통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을 좋아한 나머지 그의 트위터 아이디마저 @AlainNolan으로 지었으며, 영화는 무의식의 창고라는 신념 하에 블로그 http://www.ilovemind.com를 통해 온갖 기괴한(?) 영화들조차 정신의학적으로 풀어내려는 고집스런 취미를 갖고 있다. 저자 박진진 연애심리전문가 북칼럼니스트이자 연애칼럼니스트. 1976년 여름 8월 첫 딸의 이름 짓기에 한 달 동안 식음을 전폐한 아버지가 첫 글자인 ‘진’을 지어놓고 나머지 글자를 생각할 때, 그 첫 글자마저 예외로 두지 않은 빛나는 발상으로 인해 박진진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방송연예학과 졸업 후 교통방송국 리포터로, <내일신문> 문화생활부 기자로 근무했다. 후에 프리랜서를 선언하고 여러 매체에 책에 관한 이야기를 쓰고 있다. 또한 <앙앙> <싱글즈> <엘르> <루엘> 등에 연애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딴지일보>에 블루버닝의 S다이어리, S다이어리 시즌 2를 연재했다. 또 라디오 방송국 리포터 경력과 북칼럼니스트 경력으로 CBS <책 읽어주는 여자> 코너에 출연했다. 그리 넓지 않은 아파트에 작업실 하나 마련해두고 세상의 연애사란 연애사는 모조리 써보겠다는 옴팡진 꿈을 꾸고 있는 연애칼럼니스트이며,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연애카운슬러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연애 오프 더 레코드》《싱글, 오블라디 오블라다》가 있다.
프롤로그 chapter 01. 지금까지 내 연애는 어땠을까? 01 이별은 사소한 말다툼에서 시작된다 02 내 연애는 왜 그렇게 빨리 끝났던 걸까? 03 왜 나는 매번 차였던 걸까? 04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사람만 만났던 나 05 연하에게만 눈길이 간다면 06 내 연인의 어머니가 부담스럽다 07 나는 연애가 항상 1순위였다 08 이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chapter 02. 우리의 연애, 이대로 괜찮은 걸까? 01 내 연인의 모든 것이 의심된다 02 사내 연애 & 캠퍼스 커플, 우리는 괜찮은 걸까? 03 내 남자친구는 나쁜 남자입니다 04 쉽게 질리는 여자라는 말을 들었다면 05 문제가 생기면 잠수 타는 남자 06 연인과 금전 거래를 해도 될까? 07 매번 섹스로 끝나는 데이트 08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 버리다 09 자존심이 강한 내 남자친구 10 나보다 취미가 먼저인 사람 11 남자친구의 뒷바라지는 내 몫 chapter 03. 연애에도 오답 노트가 필요하다 01 연애는 원래 사소한 것이다 02 오히려 독이 되는 연애 상담 03 남자와 여자의 언어는 다르다 04 연애의 속도를 맞추는 방법 05 내가 주도권을 잡고 싶다면 06 어느 순간 설렘이 없어진 것 같을 때 07 데이트 비용, 어떻게 써야 할까? 08 모두가 반대하는 내 연애 09 혈액형과 성격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10 쿨한 연애는 존재하지 않는다 11 내일이 없는 연애는 위험하다 chapter 04. 여전히 연애가 두려운 그대들에게 01 연애 공백기를 보내는 방법 02 다시 누군가를 만나는 게 귀찮은 당신 03 고백을 받으면 마음이 식어 버린다 04 나는 왜 ‘썸’만 타다 끝날까? 05 내 눈은 왜 이렇게 높은 걸까? 06 남자를 선택할 때 꼭 봐야 할 것들 07 헤어진 사람과 다시 만나도 괜찮을까? 08 소개팅을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 09 이젠 연애 말고 결혼을 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