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기업 전략
? 추천사
“자극을 주는 책이다. (…) 저자들은 특히 현재의 플랫폼 기업들이 자기가 이룩한 혁신의 많은 부분을 어떻게 조직 바깥에서 끌어오는지 흥미롭게 바라본다.”
- <파이낸셜 타임스>
“이 책은 플랫폼 경제 속에서 부자가 되는 공식을 탁월하게 펼쳐 보인다.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네트워크 가치를 창조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차세대 기업 지도자들에게는 필수 교본이 될 것이다.”
- 조지 콜로니,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의 CEO
“승자와 패자를 명쾌하게 가르는 21세기의 독점기업을 구축하는 과정을 깊은 통찰과 분석으로써 설명하는 도발적이면서도 알기 쉬운 입문서다. 아마존이나 구글이나 우버의 차세대 기업을 만들게 될 새로운 유형의 플랫폼 기업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 크레이그 햇코프, 트라이베카영화제의 공동창설자
“인터넷 플랫폼이 무엇이며 이것이 어떻게 돌아가고 또 왜 중요할까? 이 책은 이런 비밀의 베일을 벗긴다. 네트워크 기반의 회사를 세우거나 투자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필독서다.”
- 앤드류 와이즈먼, 유니온스퀘어벤처스(Union Square Ventures)의 파트너
“양방향의 장터, 즉 플랫폼 기업은 창업하기도 어렵고 창업한 뒤에 규모를 키워가기도 어렵다. 그런데 이 책은 플랫폼 신생기업의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는 몇 가지 비밀을 탁월하게 드러낸다. 혁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진지한 기업가나 투자자에게 필독서다.”
- 오이신 한라한, 핸디(Handy)의 공동창업자이자 CEO
어플리코의 창업자이자 CEO. 뱁슨대학 재학 시절인 2009년에 앱 개발사인 어플리코를 설립하여 3년 만에 가장 규모가 큰 앱 개발사들 가운데 하나로 성장시켰다. 그 뒤에 어플리코를 세계 최초의 플랫폼 혁신 지원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진화시킴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 부문을 개척했다. 또한,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을 비롯해 블룸버그, 야후 파이낸스, 폭스 뉴스 등 다양한 경제매체를 통해 모바일 기술, 연결성 혁명, 플랫폼 혁신 등을 주제로 폭넓게 이야기하고 있다.
프롤로그 불타는 플랫폼
chapter 1 플랫폼이 세상을 잡아먹고 있다
chapter 2 하이에크 대 기계, 혹은 당신이 20세기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왜 틀렸을까?
chapter 3 한계비용 제로 기업
chapter 4 현대의 독점들 - 플랫폼 자본주의와 승자독식 경제
chapter 5 10억 달러짜리 회사 설계하기 - 핵심거래는 틴더의 성공을 어떻게
설명할까?
chapter 6 보이는 손 - 플랫폼의 네 가지 기능
chapter 7 네트워크가 알아서 일을 하게 둬라
chapter 8 플랫폼의 실패 원인과 실패를 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결 론 다음 차례의 ‘큰 물건’을 어떻게 찾아낼까?
마지막으로 한마디
용어 해설
감사의 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