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의 중국몽 - 시진핑의 중국은 어디로 가는가
시진핑이 꿈꾸는 중국에 대한 통찰을 담다!
중국은 이제 명실공히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이며, 세계 경제를 떠받치는 경제력과 빠르게 성장하는 군사력을 기반으로 세계 정세의 흐름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시진핑이 있다. 시진핑은 2017년, 자신의 이름을 딴 사상을 당장(공산당의 지도지침)에 넣었는데, 이처럼 생전에 당장에 이름을 올린 경우는 마오쩌둥에 이어 시진핑이 두 번째다. 이로써 시진핑은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한 마오쩌둥과 같은 반열에 올라섰으며, 그만큼 강한 권력을 잡게 되었음을 만천하에 보여주었다. 중국 전문가, 케리 브라운은 이 책을 통해 현대 중국에서 이제껏 볼 수 없었던 가장 강력한 리더십을 선보이며 중국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부유한 국가로 만들려는 시진핑의 계획을 밝힌다. 또한 시진핑이 괄목할 만한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분석하기에 앞서 그의 어린 시절 성장환경을 포함하여 모든 배경을 살펴본다. 또한 시진핑 개인의 정치이념과 그 아래 깔린 공산당의 정치이념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서 시진핑이 과연 어떤 정치가고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어떤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지금까지 무엇을 이루었는지에 대해 가능한 한 명확하고 쉽게 설명한다.
오늘날의 중국은 분열과 파벌의 시대를 종식하고 공산당 주도로 중국을 하나로 통일한 마오쩌둥과 개혁개방으로 중국의 경제를 부흥시킨 덩샤오핑 등 전임자들로부터 나온 것이다. 시진핑은 공산당 주도로 역동적 경제 성장을 일궈낸 통일 중국을 물려받았으며, 전임자들처럼 치열한 경쟁 없이 권좌에 앉았다. 이처럼 정치적으로 운이 좋았던 시진핑이기에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가 과연 전임자들처럼 잘 대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오늘날의 중국은 실패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나라가 되었다. 시진핑의 리더십과 그 성공적 행보에 관한 한 우리는 모두 이해당사자다. 만약 중국이 붕괴한다면 이는 전 세계에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글로벌 공급망과 자본 흐름, 그리고 안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계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가장 중요한 지역이 불안정해지면서 그 연쇄 반응이 전 세계로 퍼질 수도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진핑은 이제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인물이며, 따라서 우리는 시진핑에 대해 고민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의 중국학 교수이자 라우중국연구소의 소장이며, 채텀하우스(영국왕립국제문제연구소)의 아시아 프로그램 연구원이다. 이전에는 시드니대학교에서 중국정치학 교수로 재직하며 중국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지난 25년간 정부, 기업, 학계 등 다양한 곳에서 중국전문가로 활동했으며, 1등 서기관으로 베이징 주재 영국대사관에 근무하기도 했다. 『런던 리뷰 오브 북스』, 『더 디플로매트』, 『포린 폴리시』 등 다양한 언론 매체에 중국과 관련된 글을 기고해왔다. 주요 저서로는 『새로운 황제들』, 『CEO 시진핑』, 『중국 외교 읽기』, 『현대 중국』, 『적과 친구』, 『고전하는 거인』 등이 있다.
서론
제1장 시진핑 이야기
제2장 당원 시진핑
제3장 시진핑의 가치
제4장 시진핑과 세계 속의 중국
제5장 시진핑과 정치개혁
제6장 시진핑 사상
결론 행운아 시진핑
케리 브라운 지음, 권은하 옮김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