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가들의 말 - 나의 숨은 영감을 깨우고 지혜로운 마음을 만드는 52개의 안내문
대한민국 최초의 국제정신분석가이자, 정신과 의사들을 정신분석 하는 마음의 명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서울대학교병원 교수로 30년 넘게 재직했다. 정신과, 신경과, 수면의학(미국) 전문의로 각종 미디어에서 대한민국 명의로 꼽힌 바 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창설한 국제정신분석학회(IPA)가 인증한 정신분석가로, 분석가 수련을 담당하는 교육 및 지도 분석가이다. 미국 샌디에고 정신분석연구소의 한국인 최초 수련생으로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분석가들의 지도를 받았다. 한국정신분석학회 회장, 국제정신분석학회 산하 한국정신분석연구학회 창립회장, 국제정신분석학회 위원,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회장, 대한수면의학회 회장,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대만 등에서 초청 강연을 하는 등 국내 정신분석 연구의 성과를 알리는 데 힘썼다.
퇴임 후에는 서울 ‘제이디연구원(JDI)’ 원장으로 있으며, 전 세계 분석가들과 온라인으로 토론하기를 즐긴다. 최근에는 인간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를 진행 중이며, 다양한 저술, 교육, 강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200여 편의 국내외 학술 논문이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심리서 『프로이트의 의자』, 『프로이트 레시피』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