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초역 다빈치 노트 - 역사상 가장 비범한 인간의 7가지 생각 도구

초역 다빈치 노트 - 역사상 가장 비범한 인간의 7가지 생각 도구

저자
사쿠라가와 다빈치 지음, 김윤경 옮김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20-08-24
등록일
2021-02-0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9K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어떤 장애물도 나를 방해하지는 못한다.
깊이 몰입함으로써 모든 장애를 뛰어넘을 수 있다.”
〈코덱스 윈저〉

건축가, 발명가, 화가...‘다재다능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가 남긴 8,000장의 노트를 통해 천재적 사고의 원천을 밝힌다.


“나는 성공하지 못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젊은 시절 친필 노트에 스스로를 정의한 문장이다. 우리는 흔히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보통의 인간들과는 다른 초인적 천재라고 생각하곤 하지만, 그는 사생아, 무학자, 동성애자라는 불우한 환경과 편견 속에서 수많은 실패에 좌절하고 다른 사람의 재능을 질투하기도 한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런 그를 회화, 음악, 천문학, 해부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루고, 시대의 천재로 성장하게 한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초역 다빈치 노트)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23살부터 죽기 전까지 40여 년 동안 집필한 약 8,000페이지 분량의 <다빈치 노트>에 쓴 글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꿈을 이루고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다빈치식 생각 도구’ 7가지(①자신을 존중하는 힘 ②몰입하는 힘 ③통찰하는 힘 ④창조하는 힘 ⑤인간관계의 힘 ⑥ 실천하는 힘 ⑦행복을 불러오는 힘)를 찾아냈다. 이 책은 레오나르도가 남긴 노트에서 저자가 가려 뽑은 71가지 글귀들을 중심으로 현대인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조언을 건넨다. 평범함에서 벗어나 내 안의 숨겨진 특별함을 발견하고 싶다면, 이 책에 담긴 다빈치의 조언과 메시지가 그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빌게이츠가 350억에 낙찰 받아 탐독한 책,
<다빈치 노트>에 담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천재성의 원천과 인간 잠재력의 비밀


대중이 가장 좋아하는 예술가, 현대 혁신가들의 영원한 롤모델, 레오나르도 다빈치. 흔히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하면 ‘다재다능의 천재’라는 이미지가 강해 우리와는 전혀 다른 초인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승승장구하기만 했을 것 같은 그의 인생을 가까이 들여다보면 그 또한 실패와 좌절을 겪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일생을 보낸, 우리와 같은 평범한 한 명의 인간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는 정식혼인 관계를 맺지 못한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로 태어났으며, 고등교육을 받지 못해 당시 지식인의 기본 소양이었던 라틴어를 읽지 못한다는 이유로 사람들에게 소외당하고 그의 업적 또한 평가절하 당하곤 했다. 또한 동성애 혐의로 체포를 당해 수난을 겪는 등 불우한 환경과 편견 속에서 수많은 실패에 좌절하고 다른 사람의 재능을 질투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모든 악조건을 딛고 일어서 회화, 건축, 음악, 수학, 철학, 해부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정점을 찍으며 역사에 이름을 남기고 5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주목받는 존재가 될 수 있었던 비밀이 그의 친필 노트에 담겨 있다. 레오나르도는 23세 무렵부터 노트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 후 죽을 때까지 약 40여 년 동안 일상의 모든 것을 글로 적어 남겼다. 일상, 아이디어, 스케치, 우화, 해부 등 용도별로 구분하여 적었으며, 심지어 밖에 나갈 때조차 손바닥 크기의 노트를 챙겨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기록하며 지나치는 모든 것에 대한 생각을 글로 남기고 그 글을 바탕으로 생각을 발전시켜나가곤 했다.

(초역 다빈치 노트)는 <코덱스 레스터>, <코덱스 마드리드>, <코덱스 윈저> 등 레오나르도가 남긴 8,000장의 친필 노트를 연구, 분석하여 그가 자신의 내면에 잠재된 무한한 가능성을 키워나가고, 성공의 원동력으로 삼았던 7가지 힘을 ‘다빈치식 생각 도구’로 정리했다. 그의 방대한 기록 중 71가지의 글귀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레오나르도에 관한 여러 에피소드들을 담아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레오나르도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가 우리에게 남긴 말과 습관, 생각 도구를 알기 쉽게 풀어 우리의 인생이 극적으로 달라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뿐만이 아니라 레오나르도처럼 생각하고 행동한 성공자들의 경험담도 함께 실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지혜를 되새겨 각자 자신의 환경에서 원하는 성과를 올리는 데 보탬이 되고자 했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손정의...
현대 혁신가들이 얻고자 한 천재의 비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7가지 힘


사람들은 왜 레오나르도 사후 5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에게 주목할까? 혁신의 대가, 스티브 잡스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자신의 영웅으로 꼽았으며, 21세기의 천재이자 대부호인 빌 게이츠는 레오나르도가 남긴 수많은 기록 중 단 72페이지 분량의 친필 노트인 <코덱스 레스터>를 한화 약 350억의 금액에 낙찰 받아 세상에서 가장 비싼 책에 이름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그의 그림 <살바도르 문디>와 <모나리자>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과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라는 타이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름은 현대의 수술 로봇은 물론, 잡지, 로고,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곳에서 언급되고 사용되며 국가와 시대를 초월해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거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가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계속해서 회자되는 이유는 그의 뛰어난 예술적, 과학적 업적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바탕에는 세상의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발전시켜나가며 매번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그만의 사고법이 있다. 현대의 혁신가들이 그의 노트에 집중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천재성의 원동력이 된 생각 도구 7가지를 간략하게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 자신을 존중하는 힘
레오나르도는 자신을 무학자라고 무시하는 사람들의 시선에 주눅 들지 않았다. 스스로를 ‘경험의 제자’라고 칭하며 책 속에서 지혜를 찾는 것보다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자신의 결점보다는 장점에 집중하며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였다.
2. 몰입하는 힘
그의 천재성의 원천에는 세상 만물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스치는 모든 현상에 궁금증을 가지고 집요하게 파고들어 몰입하였으며,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몰입하라”는 조언을 노트에 명확하게 남기기도 했다.
3. 통찰하는 힘
그는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사회의 통념에 휩쓸리지 않는 사람이었다. 유행에 상관없이 언제나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했으며, 다양한 비교 대상과 과학적,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객관적으로 판단하고자 노력했다.
4. 창조하는 힘
천재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레오나르도는 우리의 일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혁신적 창조에 능한 사람이었다. 일상적인 것을 비틀어 그 안에서 새로운 모티브를 얻어 발전시키는 힘이 그의 천재성의 핵심이었다.
5. 인간관계의 힘
천재라고 하면 모든 것을 혼자 하는 고고한 고집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레오나르도는 인종, 국적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람과 교류하고 협력했으며, 배울 것이 있다면 20살이나 어린 사람의 제자가 되길 주저하지 않았다.
6. 실천하는 힘
그는 아이디어를 기억하고 발전하기 위해 메모하는 습관을 평생에 걸쳐 실천했으며, 그렇게 얻은 다양한 노하우들을 여러 사람과 나누고 함께하길 즐겼다.
7. 행복을 불러오는 힘
레오나르도는 ‘세상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나를 질리게 할 수 없다’고 말하며 이타심을 강조했다. 진정한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가끔 자신의 일을 돌아볼 것을 조언한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