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사 인문학 - 세상이 단숨에 읽힌다!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사 인문학 - 세상이 단숨에 읽힌다!

저자
최원석 지음
출판사
북클라우드
출판일
2016-05-01
등록일
2017-01-1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5K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뉴스를 보다 생기는 의문에 알기 쉽게 답하다!
“세상의 흐름을 파악하는 가장 빠른 방법”

매일 아침 보고 듣는 뉴스 가운데 주관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되는가? 그 수가 극히 적다면 단순히 신문과 뉴스를 소비하는 것만으로는 사건의 본질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세계의 각종 사건은 대체로 오랜 기간 쌓여온 불만이나 구조적인 문제가 터져 나온 것으로, 그 원인을 추적해야 오늘의 상황이 비로소 이해된다.《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사 인문학》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자주 등장하는 굵직한 이슈의 맥락을 하나씩 짚어간다. <조선일보>에서 정치.사회부 기자로 20년 넘게 일해 온 저자는 IS 테러, 미국의 금리 인상, 팔레스타인 분쟁, 난민 사태 등 국내외를 관통하는 정치적 사건부터 증오 범죄, 외국인 혐오증, 사형 제도와 같은 문화적 요소까지 시사 이면에 감춰진 역사를 통해 ‘지금, 여기’의 세계를 알기 쉽게 풀어냈다. 취업을 앞두고 국제 정세를 파악해야 하는 대학생, 지적 교양을 익히고 싶은 직장인, 신문기사와 뉴스 보도의 배경 지식이 약한 사람이라면 일독하기 권한다. 이 책과 함께라면 세상의 흐름이 단숨에 잡히는 마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출판사 리뷰

매일 보고 듣는 뉴스가
쉽고 가벼워질 수 있을까?

사람은 평균적으로 1년간 1만 개의 뉴스를 접한다는 통계에 따르면, 우리는 매일 약 30개의 뉴스에 노출되는 셈이다. 취업을 위한 면접 대비용이든 일상의 잡담 소재로든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려고 우리는 끊임없이 뉴스를 찾아 헤매고 있으며, 그렇게 입력된 뉴스는 정리되지 않은 채로 머릿속에 남아 있다.
최근 뉴스를 보면 IS(이슬람국가) 조직이 대테러를 일으키고, 미국이 금리를 인상해서 전 세계 금융 시장이 타격을 입었다. 국가 간 분쟁과 내전은 계속되고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신사 참배 여부는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런 이슈 가운데 당신이 주관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되는가? 그 수가 극히 적다면 단순히 신문과 뉴스를 소비하는 것만으로는 이슈의 ‘본질’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세계의 각종 현상이나 사건들은 대체로 오랜 기간 쌓여온 불만이나 구조적인 문제가 터져 나온 것이다. 따라서 그런 현상이나 사건의 원인을 추적해 들어가야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이해된다. 매일 보고 듣는 뉴스가 쉽고 가벼워지려면 시사의 맥락부터 잡아야 한다!

시사 이면의 역사를 살피면
세상이 단숨에 읽힌다!

시사는 현실을 보여주고 역사는 맥락을 보여준다. 현실의 문제는 역사적 맥락 없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짚어내면 눈에 보이지 않았던 세상의 구조가 이해되기 시작한다. 또 세상일은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그 관계를 파악하면 자기만의 관점도 가질 수 있다.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사 인문학》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를 열 가지 카테고리로 정리하여 굵직한 시사 문제를 모두 다루고 있다. 팔레스타인 분쟁, 난민 사태, 군부 정치, 희토류 자원 전쟁 등 국내외를 관통하는 정치적 사건부터 증오 범죄, 외국인 혐오증, 명예 살인, 사형 제도와 같은 문화적 요소까지 <조선일보>에서 정치.사회부 기자로 20년 넘게 일해 온 저자는 과거로부터 축적된 역사를 통해 ‘지금, 여기’의 세계를 매우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이 책은 40가지 이슈 이외에 추가로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과 정보들을 40가지 ‘플러스 팁’과 60가지가 넘는 각주로 수록하여 지식의 범위가 매우 넓다. 또 본문의 이해를 돕는 사진을 함께 담아 역사의 한 장면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세상을 읽는 특별한 독법으로
내일의 삶을 변화시켜라!

오늘날 세상을 읽는 일이 중요한 이유는 당장 우리가 먹고 사는 일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종잣돈을 불리기 위해 지금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할 때인지, 은행에 저축해야 할 때인지를 고민하는 것부터 집값과 대학 등록금을 반값으로 제공한다는 달콤한 정책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국제 곡물 가격의 상승이 내일 아침 식탁 물가를 어떻게 바꿀지 등 세상 돌아가는 사정을 아는 사람이라면 매 순간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고, 그 결과로 삶의 질이 크게 바뀔 것이다.
이 책 속 주제들은 우리가 앞으로 하게 될 수많은 선택을 쉽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부분 종결되지 않은 사안들이고 미래의 결과는 열려 있는 만큼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일독하기 권한다. 뉴스를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세상을 읽는 특별한 독법까지 터득하게 될 것이다!

★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사람 ★

□ 시사의 맥락을 정확히 짚고 싶은 직장인
□ 취업을 앞두고 자신만의 관점을 갖고 싶은 대학생
□ 신문기사와 뉴스 보도의 배경 지식이 약한 사람
□ 국제 정세를 잘 알고 싶지만 시간이 없는 사람
□ 다양한 지적 교양을 몸에 익히고 싶은 사람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