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박람회 경제학 - 매혹의 마케팅 엑스포

박람회 경제학 - 매혹의 마케팅 엑스포

저자
신선영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출판일
2012-10-23
등록일
2012-12-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6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ㆍ제너럴 모터스와 루이뷔통, 월트디즈니 등 세계 일류 기업들은 박람회를 새로운 제품과 기술, 기업의 비전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아왔다.
2010 상하이 엑스포에서 한국 기업들이 보여준 성공적인 마케팅 방식을 자세히 보여준다.
ㆍ여수 엑스포를 맞이해 엑스포에 잘 참가하는 법, 엑스포를 잘 개최하는 법, 엑스포를 잘 관람하는 법을 제시한다. 엑스포와 관련된 사람들이 엑스포를 그냥 스쳐지나가는 행사가 아니라 엑스포를 활용한 마케팅 계획을 짤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박람회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장이다
제너럴 모터스와 제너럴 일렉트릭, IBM, 월트디즈니, 코카콜라, 루이뷔통 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박람회가 있었다. 이들 기업은 박람회에 참가하고 후원하면서 박람회와 함께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했다.
올림픽·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이벤트인 엑스포는 과학기술, 문화 교류, 국가 브랜드 등을 알리고 교류하기 위한 행사다. 비상업성을 표방하지만, 지금까지의 모든 엑스포에는 기업의 참여가 있어 왔다. 최근에는 회를 거듭할수록 기업의 역할과 마케팅 비중이 커지고 있다.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기업이라면 문화 마케팅의 열린 마당인 엑스포를 피해갈 수 없다.
일례로 제너럴 모터스는 1939년 뉴욕 박람회에서 ‘퓨처라마(Futurama)’라는 어트랙션을 선보였다. 퓨처라마는 20년 후의 풍요로운 미래를 보여주면서 관람객의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고속도로 시스템을 심었다. 이후 실제로 미국 전역에는 고속도로가 깔리고, 그 위를 제너럴 모터스의 자동차들이 달리게 됐다.
웨스팅하우스는 박람회를 통해 세계 최초로 타임캡슐을 선보였으며, 굿이어는 비행선을 이용한 홍보 기법을 보여줬다. 벨이 발명한 전화 역시 박람회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다. 월트디즈니의 대표 어트랙션인 작은 세상(It´s a Small World)도 박람회에서 첫선을 보인 후 기업의 대표 아이템이 됐다.

상하이 엑스포 성공의 비결
상하이 엑스포는 189개국이 참석하고 7,300만 명이 관람한 역대 최대 엑스포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 엑스포에 기업연합관으로 참석했다.
롯데, 삼성전자, 포스코, SK 텔레콤 등 우리나라 기업들은 오감(五感)을 자극하는 전시 프로그램과 ‘눈 내리는 상하이’ 같은 세심한 이벤트로 중국 시장과 세계인을 사로잡았다. 471만 명이 한국기업연합관을 찾았으며, 관람객의 94.9가 한국기업연합관 관람 이후 한국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답했다. 엑스포 전까지는 한국 기업인 줄도 몰랐던 기업들을 엑스포를 통해 ‘중국에서 놀라운 일을 벌이고 있는 착한 기업’이라고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상하이 엑스포 한국기업연합관 실무를 담당했던 컨벤션 전문가로, 현장에서 직접 보고 겪은 유명한 국가와 기업들의 전시관과 문화 이벤트, 마케팅 방식을 세밀하게 관찰해 기록으로 남겼다. 이 책은 또한 상하이 엑스포를 통해 성공적으로 존재를 알린 기업, 국가들의 비결을 옆에서 보듯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엑스포를 제대로 활용하는 법
엑스포는 한마디로 ‘유혹’이다. 엑스포는 세계 최고, 최첨단의 것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경제 올림픽과 같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각국과 세계 일류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세계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내로라하는 글로벌 톱 기업들의 기상천외한 홍보 기법도 접할 수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시관들이 저마다 자기에게 오라고 유혹하기 때문에 엑스포는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도 비슷한 성질을 보여준다. 하지만 엑스포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보고 즐길 뿐 아니라 기업의 미래를 가늠하고, 세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키우는 장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박람회 경제학: 매혹의 마케팅, 엑스포》는 여수 엑스포를 맞이해 엑스포에 잘 참가하는 법, 엑스포를 잘 개최하는 법, 엑스포를 잘 관람하는 법을 제시한다. 엑스포와 관련된 사람들이 엑스포를 그냥 스쳐지나가는 행사가 아니라 엑스포를 제대로 활용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