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메모 달인들 - 14인 메모광들의 성공신화
“성공한 사람들의 메모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대한민국 진정한 메모 고수들이 전하는 지식관리 비결
부지런한 메모 습관으로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된 전문인들의 메모 성공비결을 담은 『한국의 메모 달인들』이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2004년 출간되었던 『메모의 기술 2』의 개정판으로 저자인 최효찬 씨가 요즘 대중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인물들을 보강 취재,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시 편집하였다. 메모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설령 메모를 한다고 해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기록하는 것으로만 끝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최첨단 디지털 환경의 지배를 받으면서 메모 습관을 진부하다 여기는 분위기도 만만치 않다. 이 책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메모 습관이 왜 중요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해 주고, 메모의 기술을 실생활에서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그리고 메모 습관을 자신의 사업이나 업무에 적용하여 100 효과를 본 사람들의 실제 활용법들을 담았다. 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 이노디자인 대표 김영세, 방송인 이숙영, 메이크업아티스트 정샘물 등 대한민국의 각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스페셜리스트들의 메모 비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정보비만의 시대, 지식의 망망대해에서 당신을 구해줄 최후의 비책!
메모 습관이야말로 최고의 자기경영 시크릿이다
아이폰으로 상징되는 내 손 안의 디지털 시대. 이제 종이와 펜, 적고 기록한다는 행위는 과연 무용한 짓이 되어버렸는가? 이럴 때일수록 둔필승총(鈍筆勝聰)이란 고사성어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둔한 필기가 총명한 머리를 이긴다는 뜻이다. 이 고사성어가 오늘날 더욱 가슴에 와 닿는 것은 너무 많은 정보로 어지러운 세상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다보니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억하기조차 어려워졌다. 오죽하면 ‘지식의 저주’라는 말까지 있을까. 이제는 정보를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것, 즉 지식관리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다.
지식관리의 시작이 바로 메모다. 순간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기억들을 불시에 채집해 놓는 메모 습관과 그것을 꼼꼼히 정리하는 갈무리 정신이 없다면 지식은 공기처럼 흩어지고 만다. 메모하는 사람은 미래를 대비하여 현재를 점검하는 현실주의자다.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연스럽게 지식과 시간이 관리되면서 곧 효율적인 자기관리 비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지식정보 관리의 기술이 성공의 지름길인 디지털 시대, 메모 습관이야말로 최고의 자기경영 시크릿이라 할 수 있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비교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랫동안 기자로 있으면서 경향신문 편집부와 경제부를 거쳐 매거진X부 차장을 지냈고, 현재는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매체미학을 강의하고 있다. 자녀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며 자녀교육과 자기계발, 문화연구 분야에서 활발한 글쓰기와 강연을 하고 있으며 여러 매체에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우리나라 명문가들의 자녀교육법을 다룬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에 이어, 외국 명문가들의 역사와 전통, 독특한 교육관을 면밀하게 분석한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을 펴내 아이 키우는 부모들에게 큰 교훈을 전해주었다. 그 밖에도 『5백년 명문가, 지속경영의 비밀』『세계명문학교 1% 인재들의 공부법』『한국의 1인 주식회사』『이제 내 아이의 영웅이 되어라』 등을 펴냈다.
들어가며
1부_메모 10년이면 인생이 바뀐다
1. 세상을 뒤흔든 위인들은 모두 메모광이었다
2. 메모는 자기경영이다
3. 생산적인 독서는 메모에서 시작된다
4. 메모 습관의 핵심은 시간 관리다
5. 메모 10년 법칙의 기적
6. 메모는 특별한 비법이 필요 없다
2부_한국의 메모 달인들
1. 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의 '메모 경영학'
2. 오경수 롯데정보통신 대표의 '메모 통계'
3. 김영세 이노디자인 대표의 '냅킨 스케치'
4. 윤은기 한국과학종합대학원 총장의 '트리 메모법'
5. 방송인 이숙영의 '니브형 메모'
6. '정샘물 인스퍼레이션' 원장의 '문제해결형 메모'
7. 마케팅 귀재 이해선 CJ오쇼핑 대표의 '비즈니스 메모'
8. IT전도사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의 '스크랩 메모'
9. CEO 26년 김우황 전 제일화재 부회장의 '성찰형 메모'
10. DNA 감식의 권위자, 최상규 박사의 '인생일지형 메모'
11. SC제일은행 박정일 지점장의 '자기계발형 메모'
12. 소설가 최기인의 '글쓰기형 메모'
13. 제안왕, SK주식회사 서일황의 '기획형 메모'
14. 보험왕, 한국재무설계 정태웅 팀장의 '영업형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