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강한 사장이 답이다 - 창업자금 20만 원으로 250억 신화를 창조한 '후이즈&#
“위기의 시대, 어떻게 회사를 살릴 것인가”
창업자금 20만 원으로 250억 국내 1위 도메인·호스팅 기업이 되기까지 혁신과 돌파의 실전경영 스토리
2011년 10월, 청와대는【이 회사】 를 통해 ‘청와대.한국’이라는 완전 한글도메인을 등록했다. 또한 〈이 회사〉의 기능을 활용해, 권력기관 빅4의 수장인 국정원장·검찰총장·경찰청장·국세청장의 관련 도메인 현황을 파악하기도 했다.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뿐 아니라, 삼성·LG·두산·한화 등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의 선택을 받는 【이 회사】는 바로 대한민국 1위 도메인·호스팅 기업 ‘후이즈’다.
후이즈는 어떻게 인터넷 비즈니스의 선두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을까? 단돈 20만 원에서 시작한 이 회사는 어떻게 12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라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을까? 기업 환경이 어느 때보다 불안한 시기를 이 회사는 어떻게 돌파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단순하지만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장의 힘’으로 설명할 수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의 환경보다 내부에 있는 ‘사장’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그래야 작은 회사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회사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작은 회사가 하수인의 역할에서 벗어나고, 주도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을 펼쳐 나가려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강한 사장’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강한 사장이 답이다』에서는 세탁소 안 조그만 골방에서 시작한 작은 회사가 어떻게 고객리스트에 청와대를 포함시킬 정도의 회사로 성장했는지, 저자 이청종 회장의 살아 있는 경영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리더십에서 자금운용까지, 경영 전반을 아우르며 이 시대 진정한 위기돌파술을 보여주는 실전경영서다.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한 사장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표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회사, 작지만 무서운 데가 있다!”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기업을 꿈꾸는 기업인에게 용기와 영감을 주는 책!
위기의 시대에 사장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무엇보다 스토리의 힘을 빌려 경영의 정수(精髓)를 쉽게 풀어주었다는 것이 강점이다. 사업 초창기부터 현재까지의 경험을 진솔하게 털어놓으면서도 핵심만 정확히 추려내어 곳곳에서 성공 법칙을 알려준다.
강한 사장의 핵심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다. 세상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을 살뜰히 챙길 줄 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두 가지만 유념하고 있어도 상당히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리더십, 인재, 조직관리, 마케팅, 대외관계, 자금운용, 비전이라는 7가지 주제를 통해 강한 사장의 조건과 그것이 어떻게 성패를 좌우하는지를 설명한다.
5년간 법정 공방을 벌이면서도 직원들이 아무도 몰랐던 이야기(PART 1_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라), 회식과 워크숍 프로그램을 【무한도전】만큼 재미있게 구성한 이야기(PART 2_ 옥석이 될 원석을 알아보라), 근태관리시스템으로 잔소리를 대체한 이야기, 눈물을 머금고 지각쟁이 직원을 해고한 이야기, 메신저로 직원들의 고민을 해결해준 이야기(PART 3_ 효율을 떨어뜨리는 잡음을 제거하라), ‘1위와 최초’를 공략한 이야기, 불만 고객을 열혈팬으로 만든 이야기(PART 4_ 시장을 선점한 것처럼 행동하라), 은행지점장에게 무료로 고급컨설팅을 받은 이야기(PART 6_ 항상 부족하다고 느껴라) 등 흥미로운 사례와 함께 경영의 실전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했으며, 1998년까지 동부건설 건축디렉터로 활동했다.
IMF 외환위기의 후폭풍을 맞고 1999년 맨손으로 후이즈를 창업했다. 처음에는 도메인 등록만 대행하는 1인 기업이었으나 ‘엑슨모빌 도메인 사태’를 계기로 터닝포인트를 맞고, 이후 연매출 250억 원의 도메인·호스팅 1위 기업으로 거듭났다. 시장점유율에서 12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2005년 세계 최초 웹 기반 업무용 스마트경영시스템인 ‘그룹웨어’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는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서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2006년에는 세계적인 회계 컨설팅조직 딜로이트(Deloitte)가 선정한 ‘아시아·태평양지역 고속성장 500대 기업’에 선정됐다. 현재 삼성·LG·SK·포스코를 비롯한 국내 150여 개 기업의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으며, 최근엔 ‘완전 한글도메인 서비스’를 본격 도입해서 청와대를 비롯한 여러 공공기관과 교육기관에서 이용하고 있다. 일본 현지 법인 ‘후이즈 재팬’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했다.
청년 창업자, 대기업 CEO 등 기업가를 대상으로 강연을 이어가고 있으며, 신문 등 각종 매체에도 꾸준히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프롤로그 위기의 시대, 사장을 생각한다
PART 1 리더십 다지기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라
PART 2 인재를 보는 눈 옥석이 될 원석을 알아보라
PART 3 조직관리의 기술 효율을 떨어뜨리는 잡음을 제거하라
PART 4 마케팅의 최전선 시장을 선점한 것처럼 행도하라
PART 5 대외관계 전략 윈윈련략은 언제나 옳다
PART 6 자금운용의 기본 항상 부족하다고 느껴라
PART 7 미래를 만들어가는 비전 발명가정신으로 무장하라
에필로그 5%를 100%로 만드는 흑자경영의 비밀
이청종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