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85가지 - 실전에 바로 써먹는 기획노트
실전에 바로 써먹는 최고의 기획 매뉴얼!
기획은 무조건 잘 쓰여진 기획서를 읽어보거나 따라한다고 해서 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과에 치중하기보다 컨셉을 잡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 책은 컨셉을 잡고, 조사와 분석을 실행한 후 전략을 짜고,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등 기획에 꼭 필요한 핵심 4단계를 흥미로운 소설 형식을 빌려 설명하고 있어 여타의 기획 이론서와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어느 날 갑자기 영업부에서 사업기획부로 인사발령을 받은 주인공이 전문가의 도움으로 기획서를 작성하고, 수차례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기획서 작성의 85가지 비법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기획서를 쓸 때마다 원인 모를 한계에 부딪치는 직장인, 기획 포인트가 없어 ‘뜬구름 잡는 소리’라는 핀잔만 듣는 직장인, 프레젠테이션 때마다 느닷없는 질문에 당황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이다.
기획에 대한 자신감이 확실히 업그레이드된다!
기획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가끔 기획과 아이디어를 혼동한다. 기획에서 아이디어가 성공의 중요한 열쇠이긴 하지만 기획의 체계를 알지 못하면 성공을 예측할 수 없다. 이 책은 잘 짜여진 기획의 해답만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기획의 정석을 반복해서 알려주고 있어 굳이 외우려 하지 않아도 기획용어들과 분석법이 머릿속에 각인된다. 이 책은 기획서를 여러 번 작성해본 사람들도 기획을 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읽어볼 만하다.
한편 기획서를 통해 업그레이드된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고 싶어 하는 기획초보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기획의 기본기를 착실히 익히는 것은 물론 초보도 덤빌 수 있는 배짱,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시각, 기획에 따른 여러 가지 시나리오와 그 대책을 마련하는 계획성까지 확실히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동경이과대학 이공학부 졸업 후, 부품소재 제조업체인 주식회사 야마타케에 입사했다. 컨설팅세일즈 등을 거쳐 현재 영업직에 이르렀으며,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스쿨에 다닌 것을 계기로 신규사업계획 작성에 리더로 참여했다. 현재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오리지널 MBA 프로그램인 GDBA에 재학 중이다. 무료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컴퓨터용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인 주식회사 벡터(Vector)에 공개하는 등 다재다능하다.
지은이의 말
프롤로그
PART 1 기획의 본질을 알다
1장 기획과 만나다
2장 기획을 여는 첫 번째 열쇠, 아이디어
3장 기획을 여는 두 번째 열쇠, 니즈
4장 기획을 여는 세 번째 열쇠, 컨셉
PART 2 조사와 분석은 끊임없이 요구된다
1장 기획의 중심에 분석이 있다
2장 분석에서 메시지를 이끌어내라
3장 메시지를 이해하다
4장 맵을 효과적으로 사용해라
5장 현명하게 조사해라
6장 앙케트가 남긴 것
7장 SWOT 분석에서 전략을 찾아라
PART 3 생각한 만큼 성공한다
1장 타킷, 특정 고객을 노려라
2장 가설은 흔들리는 갈대다
3장 기본 전략을 세우다
4장 기본 전략을 수정하다
5장 마케팅 전략을 점령하라
6장 사업성을 재는 잣대
PART 4 프레젠테이션을 즐겨라
1장 기획서를 작성하다
2장 기획서가 통과되는 방법
3장 좋은 프레젠테이션의 조건
4장 기획서의 취지를 알려라
5장 드디어 운명의 날
에필로그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