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경제지식 105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경제지식 이야기
경제를 보는 실력을 키워주는 최고의 경제 입문서!
현대인에게 경제지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지식은 특정인만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며, 알면 알수록 더 많은 부를 쌓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다년간의 경제 교육 경험을 토대로 반드시 필요하고 생활 속에 유용한 경제지식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설명했다. 또한 경제현상의 기초적인 개념에서 아담 스미스의 정통 경제이론, 심리경제학까지 경제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이 책에는 경제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경제지식 105가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특히 명료한 텍스트와 재치 있는 일러스트, 표, 서식과 매 소재마다 핵심을 정리한 ‘1분 경제 카페’ 등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것은 이 책만의 특징이다. 금리, 환율, 무역, 인플레이션, FTA 등의 경제 관련 용어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했고, 자칫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지식을 일상의 상황들을 적절하게 예로 제시하며 풀어나갔다. 학생뿐만 아니라 주부, 직장인 등 경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이 책을 통해 경제적 안목을 키우고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LG그룹에 입사해 LG전자, LG카드에서 기획·신용관리·심사 업무를 했으며 현재는 신한금융그룹인 신한카드 지점 현장에서 부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2003년 JA Korea 경제교육 자원봉사를 시작으로 경제교육에 입문했고 중앙대 경제학과, KDI경제정책과정, 한성대, 호서대 대학원에서 배운 학문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체험한 실전을 토대로 쉬운 생활 속의 유용한 경제개념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줘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JA Korea 최우수 자원봉사자상’과 ‘디지털 경제대상(한국디지털정책학회)’을 수상했고, 미국선물거래사(AP), 아웃소싱지도사1급,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이 있다. 100회 이상의 경제교육 경력(금감원-LG카드 공동 경제교육, 매경-한양대 공동 경제특강, 탈북청소년대상 경제교육, 초중학교 도서관에서의 강의 등)이 있으며, 2008년 서라벌 문예원에 시인으로 등단했다. 신한카드 자원봉사 리더이기도 한 그는 이 책의 인세 전액을 월드비전과 한국시민자원봉사회에 기부하기로 해 작지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씽아의 경제탐험』, 『내 친구 씽아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이코노리 에피소드』, 『생생라이브경제...』, 『한국표준협회의 금융자산관리사』, 『재테크 실무(공저)』 등이 있고, CBS 라디오 「곽동수의 싱싱경제」와 KBS 1TV 「KBS 어린이 경제쑥쑥나라」 방송 경험과, 어린이 동아일보에 5년간 「씽아의 경제동화」, 「퀴즈경제」, 「노벨경제 따라잡기」 등 경제 관련 칼럼을 연재했다. 또한 월간 「행복한 동행」, 「신용경제」에도 매월 경제 관련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서문
[01] 경제지식, 개념부터 명확히 잡자
[02] 경제지식, 아는 만큼 힘이다
[03] 돈 되는 경제지식은 따로 있다
[04] 경제의 큰 축, 기업과 사장을 말한다
[05] 한국경제, 그 실체를 단숨에 파악하자
[06] 세계경제, 그 흐름을 한눈에 읽는다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