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고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가장 아끼고 소중한 사람의 인생 앞에 놓아주고 싶은 책!
<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고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는 아름다운 내일을 만드는 오늘을 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하루를 살기 위해서는 하루를 살기 위한 지혜를 배워야 한다. 하물며 영원히 살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지혜를 배워야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일까. 유대인은 무엇이든지 배우며 그 배움을 자신의 삶에 접목시켜 삶의 지혜로 삼았고, 그 지혜를 후손들에게 전하여 수천 년 동안의 박해와 고난의 세월을 이기고 나라를 찾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영원히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지혜를 소개하고 있다.
유대인이 오늘날까지 살아 남을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절망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폭풍우 뒤에 반드시 아름다운 무지개가 나타나듯이 이 책에는 무엇이든지 배우며 그 배움을 자신들의 삶에 접목시켜 자신들의 삶의 지혜로 삼으며, 후손들에게 교육시켜 수 천년 동안의 박해와 고난의 세월을 이겨 자신의 나라를 찾을 수 있었던 유대인의 자세와 지혜를 들려준다.
세계를 움직이는 힘, 유대인의 교육과 삶의 처세서!!
지구상에서 유대인만큼 인류사의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한 민족도 없을 것이다. 종교, 정치사상, 경제, 금융, 문학, 과학, 언론 등 거의 전 부분에 걸쳐 유대인들은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30%가 유대인이라는 통계가 이 사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의 65%, 의학상의 23%, 물리학상의 22%,를 유대인이 차지했다. 또한 역사적인 발명과 발견은 물론이고, 민주주의 시장경제나 공산주의를 창안하여 체계화시킨 마르크스도 다름 아닌 유대인인 것이다.
이렇듯 유대인이 인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것은, 대물림하듯 내려오던 모진 핍박과 역경 속에서도 이것만은 결코 빼앗길 수 없다는 신념으로 무형의 자산인 지식을 소중히 여긴 결과이다.
내 아이에게 전해주고픈 유대인 이야기
책의 내용은 탈무드 이야기를 보기 쉽게 써 놓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많은 교훈을 안겨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아이들의 가치관과 생활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책의 구성은 총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챕터별로 10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야기는 2~5페이지로 그렇게 길지 않다.
탈무드가 그렇듯이 이 책 또한 인생의 지침서이기에 한번에 다 읽게 하는 것보다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함께 의논의 시간을 갖게 되기를 추천한다.
몇 개의 챕터를 선정하거나 모든 챕터의 이야기를 1개씩 정도 읽어 나가는 방식이 좋겠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면 충분히 조금씩 읽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아이가 책을 읽기 어려워하거나 초등학교 저학년이거나 한다면 매일 한두 개의 이야기를 읽어주면서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나가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혼자서 읽을 때보다 이야기의 교훈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아이와의 대화의 시간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이 책을 선물하게 된다면 책을 선물하며 탈무드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을 해주면 책을 읽어 나가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1936년 9월 4일 뉴욕시에서 태어나 1958년에 뉴욕 에시바 대학(탈무드 학교)에서 철학 석사 및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뉴욕 유태신학교에서 탈무드를 전공하여 문학 석사 학위를 받음으로써 1962년, 랍비 자격을 취득했다.
미공군 유태 종군 군목으로 근무하다 군목으로 일본에 파견되어 일본 규슈에서 근무하였으며, 전역 후에는 뉴욕 유태교 예배당 랍비로 시무하였다.
1968년, 다시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일본 유대교단의 랍비가 되었다. 그는 그곳에서 재일 유태인의 상담역으로 활약하였고, 유태문화와 일본문화를 연구하다가 1976년에 미국으로 돌아갔다.
그가 펴낸 책으로는 《유태 5천 년의 지혜 탈무드》《유태 발상의 경이로움》《유태인의 격언집》 《유태 조크집》 등이 있다.
저자소개
Chapter 01 평생토록 배워도 부족하다
Chapter 02 역경을 딛고 다시 일어서라
Chapter 03 모든 일에 중용을 취하라
Chapter 04 진실된 행동으로 사랑하라
Chapter 05 현재는 미래의 출발점이다
Chapter 06 친구와 이웃을 소중히 하라
Chapter 07 작은 일도 최선을 다하라
Chapter 08 유대인, 그 삶의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