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훈이 명문가를 만든다 - 글로벌 명가의 성공 비법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명문가의 특별한 인생 비법, 가훈
치열한 경쟁 체제 속에서 너나없이 불확실한 미래의 중압감을 느끼며 고단하게 일상을 살아내고 있다. 오늘날의 우리는 사회적으로 제대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조급증으로 앞만 보고 내달린다. 문제는 청춘을 비롯한 대다수가 뼈를 깎는 고통으로 스펙이라는 것을 쌓아가지만, 별다른 통찰 없이, 깊이 있는 인생 모토의 부재 속에서 그저 지식을 기계적으로 습득하며 일찌감치 자기 스스로를 ‘스큐드’화한다는 데 있다.
이 점을 직시한 이 책은 획일적이고 기계적이고 추상적인 성공 노하우의 틀에서 벗어나 실제로 성공한 명문가의 역사 깊은 인생 모토, 즉 그들의 특별한 가훈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세상을 리드하며 명문가를 지탱해온 가훈의 힘을 ‘성공을 이끄는 인생 모토’라는 화두 속에 녹여 대단히 실질적인 인생 지침서를 제공한다.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명문가의 가훈을 내 일상에 접목하라!
이 책은 특정 가문이 왜 명문가로 불리는지, 명문가의 선조들은 도대체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살았는지, 그들은 후대에 무엇을 물려주고자 했는지 등등 명문가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담았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명문가의 철학과 가치를 담은 가훈을 유추했다. 또한 그들의 위력을 물질적 ‘부(富)’의 측면에서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가훈에 얽힌 정신적 · 사회적 유산까지 재조명했다.
한 집안의 정신적 대들보인 가훈은 오랜 세월에 걸쳐 선조가 후손에게 물려준 삶의 지혜이자 실전적 성공 노하우이자 이정표이다.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 발렌베리, 로스차일드, 록펠러, 케네디, 퀴리, 메디치, 파나소닉, 삼성, LG, 경주 최부자 가문 등 수십 년에서 수백 년 동안 세상에 기여하고 큰 영향력을 발휘한 동서양 명문가들의 가훈과 지혜를 담았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매 순간 진화하는 이 사회 안에서 어떤 가치를 좇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명문가의 가훈을 내 일상에 적용해보자. 그러면 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경제신문 이투데이 기자. 중소기업, 자동차, 철강, 중공업 등의 출입 기자를 거쳐 삼성, LG 그룹 및 계열사 등 전기 · 전자, 반도체, 모바일 분야 및 재계를 담당했다. 현재는 코스닥 기업 취재를 맡고 있다.
PROLOGUE _ ‘명가훈’으로 세상을 품은 명문가
PART 1 명문가, 가훈의 힘으로 세계를 호령하다
PART 2 명문가, 아시아 경제를 선도하다
PART 3 명문가, 정치로 세계를 이끌다
PART 4 명문가, 학문을 품다
PART 5 명문가, 문화예술을 꽃피우다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