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이 걷는 길
한국 현대사의 고비에서 만난 인간 박원순의 모든 것! 한국 현대사의 고비에서 만난 인간 박원순의 모든 것! 저자 임대식은 역사학자이다. 역사문제연구소에서 박원순과 함께 활동한 그는 현대사의 고비마다 모습을 드러낸 박원순의 흔적이 있었음을 발견하고 역사학자로서 박원순의 삶을 기록하기로 한다. 『박원순이 걷는 길』은 박원순을 인터뷰하고 그에 대한 각종 기록을 모아 엮어낸 ‘기록’이다. 한 정치인의 개인의 기록을 넘어 진실을 전하되 담백하며 논란이 되는 부분도 숨기지 않고 고스란히 담은 진짜 역사이다. 저자가 기록한 박원순은 ‘개천에서 난 용’이다. 풍족하지 않은 가정환경에 태어나 경기고등학교를 입학하고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평생 멘토 조영래를 만나 인권변론의 길로 들어선다. 이후 시민운동에 투신, 아름다운재단 창립 등의 그가 걸어왔던 길과 현실정치인의로 데뷔한 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일까지 기록되어있다. 이 밖에도 저자는 역사학자의 입장에서 박원순의 논란이 될 만한 사안들도 실어 확실한 사료를 실어 근거 없는 비난을 일축하고 때로는 박원순을 비판하기도 한다. 더불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의 우연한 만남,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관계 등 정치인과의 일화도 꼼꼼히 기록하는 등 박원순의 지난 행적을 최대한 투명하고 담담하게 기록하였다.
저자 : 임대식 저자 : 임대식 저자 임대식(林大植)은 1959년 부산에서 출생했다. 마산고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역사계간지 『역사비평』 편집주간을 지냈다. 자유로워지고 싶어 10여 년 전부터 강원도 홍천에 거주하고 있다. 역사 공부를 좋아한 박원순과는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지만 사적으로 만나거나 연락하며 지내지는 않았다. 다만 역사 공부에서는 동업자였고, 헌책방 순례에서는 경쟁자였다.
머리말 1. 박원순, 서울 시장이 되다 2. 가난하지만 부족하지 않았던 유년시절 3. 평범하지 않은 박원순표 KS 마크 4. 사법시험 합격 그리고 결혼 5. 엄혹한 시대를 밝힌 인권변론 6. 2년간의 외국 유학과 멈추지 않은 글쓰기 7. 참여연대 상근 사무처장 8. 아름다운 너무나 아름다운 9. Think Tank? Think and DO Tank! 10. 현실정치 박원순의 소명 맺는말
임대식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