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목격자
겸손한 목격자 들의 눈을 통해 기술과학을 탐구한 책. 저자는 유인원, 앙코마우스TM, 유전자 등과 같은 사이보그 동종들이 오늘날의 실험적 생활방식을 목격하고 자신이 목격한 내용에 책임을 지면서, 자신의 영향력 및 권력뿐만 아니라 한계까지 인식하는 현대판 겸손한 목격자 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오늘날의 기술과학 및 자본주의의 병폐의 한가운데에 있는 주인공이자 변형된 겸손한 목격자인 여성인간ⓒ, 앙코마우스TM 등을 살펴본다. 저자는 기술과학과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대안으로 반인종차별주의적이고 페미니즘적이며 다문화주의적인 실뜨기 놀이를 제안하고, 오늘날 우리 삶의 의미 있고 유효한 혜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다나 J. 해러웨이(Donna J. Haraway 1944~ ) 다나 J. 해러웨이는 샌타 크루즈, 캘리포니아대학교의 의식사학과 교수이다. 저서들로는 러틀리지 출판사가 출판한 『영장류의 시각』,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겸손한_목격자@제2의_천년.여성인간ⓒ_앙코마우스TM를_만나다』 등이 있다. 그녀를 국제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사이보그들을 위한 선언문: 1980년대의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1985년 『사회주의 평론』 80호에 처음 발표되었다. 해러웨이는 현재 세 개의 프로젝트, 즉 1) 교양교육 교과과정의 교육학과 생물학에 관한, 초국가적 세계의 컨텍스트 내에서의 연구 2) 숲 보존 투쟁에서의, 토지에 관한 토착민 지식과 과학지식과의 만남에 대한 연구 3) 양육, 행동, 유전학에 관한 담론들 속에 있는, 사람과 개를 결합시키는 믿음과 실천에 대한 탐구 등에 관해 작업 중이다. 그녀의 작업은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노르웨이어, 네덜란드어, 일본어 등으로 번역되었다. |옮긴이| 민경숙(Minn Kyung-Sook 1954~ ) 이화여자대학교(전공 영문학, 부전공 불문학)를 졸업했고, 프랑스 파리3대학교에서 비교문학(영문학과 불문학 비교)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화여대, 한국외국어대, 경원대에서 강의를 했고, 현재 용인대학교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조셉 콘래드』(건국대학교 출판부), 『도리스 레싱: 20세기 여성의 초상』(동문선)이 있고, 역서로는 『해체비평』(크리스토퍼 노리스, 한신문화사), 『과학과 젠더』(이블린 폭스 켈러, 동문선),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다나 J. 해러웨이, 동문선), 『한 장의 잎사귀처럼』(다나 J. 해러웨이, 갈무리)가 있다.
■옮긴이 머리말 ■감사의 글 1부 구문론: 페미니즘과 기술과학의 문법 37 2부 의미론: 겸손한_목격자@제2의_천년.여성인간ⓒ_앙코마우스TM를_만나다 71 1장 겸손한_목격자@제2의_천년 75 2장 여성인간ⓒ_앙코마우스TM를_만나다 119 3장 가족의 재결합 247 3부 화용론: 하이퍼텍스트의 기술과학 257 4장 유전자: 생명 자체의 지도와 초상화 267 5장 태아: 신세계질서의 버추얼 검경 337 6장 인종: 흡혈귀 문화의 일반 기증자들 409 7장 사실, 목격, 그리고 결과들 495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