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을 위한 세계사(2007년 문화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
서양 중심의 역사를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세계사 한국인의 문제의식에서 접근한 본격적인 세계사 교양서 <교양인을 위한 세계사>. 과거의 역사를 연대기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사건과 인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살펴보는 책이다. 서양 중심의 역사 서술에서 탈피하여 전세계적인 고민과 현실, 대안이 담겨 있는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산업혁명부터 9ㆍ11 이후 이라크 전쟁에 이르기까지 현대 사회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 사건과 핵심 인물을 뽑아 테마별로 다루고 있다. 단순히 세계사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서양과 서양 이외의 세계를 비교하면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또한 환경운동, 페미니즘, 노동운동, 정보 사회 등을 살펴보며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현대 를 구체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사의 한 주체로서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성찰의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과거를 통해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하는 책이다.
김윤태 고려대학교와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런던대학교의 런던정치경제대학(LSE)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객원연구원, 한국개발원(KDI) 국제정책대학원 초빙연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국회정책연구위원과 국회도서관장을 역임했다. 현재 건양대학교 초빙교수와 계간 《한국의 전망》 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제3의 길》, 《재벌과 권력》, 《변화의 바
감사의 말 서문 1장 공장에서 상품을 만들다: 산업혁명과 현대 세계의 탄생 2장 낡은 체제를 타도하라: 혁명의 시대 3장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 4장 문명은 인간의 본성을 억압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5장 환경에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 다윈의 진화론 6장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포드 자동차와 포드주의 생산혁명 7장 아파트먼트의 탄생: 르코르뷔지에와 모더니즘 건축 8장 꽉 죄는 속옷을 벗어 던져라:
김윤태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