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라스 세계는 지금
역사와 지리를 통해 복잡다단한 세계를 이해하다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프랑스와 독일의 합작 방송사인 아르테에서 약 17년간 인기리에 방영된 TV 다큐멘터리「지도의 이면」에서 주요 주제 50개를 선별하여 펴낸 책이다. 우리가 사는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 살아갈 세계를 그려보고자 했다. 자연지리에 치중된 기존 지도책들의 체계와 구성에서 벗어나, 지도를 통해 시사적인 문제에 접근함으로써 세계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지은이 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Jean-Christophe Victor 1947년 생. 프랑스의 유명한 탐험가 폴 에밀 빅토르(1907~1995)의 아들이자, 정치지리학을 전공한 지리학자이다. 파리의 동양문화 및 언어학교(Institut National des Langues et Civilisations Orientales, INALCO)에서 수학했으며, 문화인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프랑스 외무성에서 국제관계 분석가로 활약하기도 했다. 1989년에는 정치지리학 실험실(Le Laboratoire d etudes politiques at cartographiques, LEPAC)을 설립했으며, 1990년부터 프랑스 아르테 방송에서 풍부한 정치지리학적 식견을 담은 <지도의 이면>이라는 TV 다큐멘터리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현재 국방대학 및 국제정치연구원 등에서 정치지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옮긴이 김희균 1966년 생.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 파리8대학 문학부 학사 및 석사과정을 졸업했으며,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법학과 조교수로 재직중이며, 미국 뉴욕 주 변호사이다. 옮긴 책으로는 《몰타의 매》, 《영화의 탄생》, 《마네: 이미지가 그리는 진실》, 《벨라스케스》, 《타임 투 킬》 등이 있다.
감사의 말_ 지도, TV를 말하다 머리말_ 세상의 화해를 위하여 1부 지정학 지도 1. 유럽지도 유럽연합, 어디까지인가? 칼리닌그라드, 유럽연합 안의 섬 발칸 반도, 전쟁과 유럽 사이에서 러시아, 제국주의와 실용주의 사이에서 송유관의 지정학 몰도바, 유럽의 경계 우크라이나, 유럽으로 방향을 틀다 2. 아메리카 지도 미국의 외교정책 디에고가르시아, 항공모합의 섬 파나마운하, 아메리카 수로 전미자유무역지대 브라질, 남미의 새로운 강국 남미, 토착 인디언의 귀환 그린란드, 바다표범의 문명 3. 중동 지도 중동의 정치지형 석유 의존도와 지정학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왕국 이슬람 인구 지도 이집트, 네 가지 자원 팔레스타인의 영토 이란, 국가 안보의 문제 쿠르드족, 사실상의 국가 4. 아시아 지도 파키스탄, 커다란 간격 인도, 강대국의 꿈 중국, 천자의 나라 라싸, 빼앗긴 정체성 일본의 영토 5. 아프리카 지도 아프리카 문제, NEPAD 프로젝트 부르키나파소, 가난한 나라 세네갈, 웨이드의 개혁 모리셔스, 인도양의 떠오르는 용 2부 다가올 세계 1. 분쟁: 전쟁의 논리 분쟁, 전쟁의 잉 정의로운 전쟁? 테러리즘, 폭력의 메커니즘 핵확산, 새로운 위기 체첸, 왜 전쟁을 계속하는가? 콜롬비아, 폭력의 전염병 코트디부아르, 어떻게 차이를 극복할 것인가? 아프가니스탄, 평화의 길 2. 불안한 경제 세계경제 지도 부자나라와 가난한 나라, 수치의 이면 지구상에 충분한 식량이 있는가? 건강의 불평등, 평균수명의 차이 위태로운 땅, 선택의 갈림길 위험한 바다, 원인제공자들 터키 댐, 물의 정치학 캘리포니아,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다 기니 만의 선택, 석유냐, 거북이냐? 북북서로 가는 길, 새로운 항로 지구 온난화, 빙하의 미래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