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 리더십
국가를 건설하거나 도약시킨 독재자 4명의 정치 리더십 집중 탐구! 『독재자 리더십』은 32년 동안 싱가포르의 총리 자리에 머물면서 작은 섬 싱가포르를 초일류 국가로 끌어올린 리콴유, 중국 대륙의 부활을 이끈 위대한 리더 덩샤오핑, 경제대국 한국의 초석을 이룬 박정희, 터키 공화국 초대 대통령인 케말 파샤 아타튀르크 등 4명의 아시아 정치가들을 통해 정치 리더십 을 탐구한다. 저자는 20세기 아시아에 큰 영향을 미친 이들 4명의 지도자들을 21세기로 불러들여 우리에게 맞는, 현재에 적용할 수 있는 정치 리더십을 끌어낸다. 그리고 국가 건설의 리더십이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더 나아가 정체에 빠진 우리 사회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변혁적 리더십 의 실체는 과연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분석하였다. 물론 제목에서 독재자 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이들 모두 진정한 국가 건설자로 시대적 소명을 빈틈없이 수행했던 정치 리더십의 소유자였다. 저자는 이들의 정치 이력을 맹목적으로 찬양하거나, 또는 도덕적 잣대로 비판하는 대신, 대중을 이끌고 어떻게 목표를 향해 달려갔는지의 정치 리더십 이란 측면에서만 바라보며 객관성을 유지한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나라마다, 시대마다 처한 상황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각국 리더들이 챙겨야 할 이해도 복잡하게 갈라진다. 그러나 정치 리더십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리콴유, 덩샤오핑, 박정희, 케말 파샤의 정치 리더십을 새롭게 재조명한 이 책을 통해 2007년 현재 대한민국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정치 리더십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성진 지금까지 《야만의 시대-영화로 읽는 세계 속 분쟁》(2004, 황소자리) 등 모두 7권의 책을 냈다. 이 모든 게 결국 이 책을 내는 준비 작업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앞으로 펴낼 책도 모두 이에 대한 각론이 될 것이다. 고려대학교 영문학과·동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졸업. Hungarian Academy of Sciences 정치학 박사. 중앙일보 외교 전문기자를 거쳐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재직 중.
책 머리에 작은 섬 싱가포르를 초일류 국가로 디자인하다 - 리콴유 작고 평범한 덩 씨, 이념의 수렁에서 중국을 구출하다 - 덩샤오핑 집녑으로 이 땅에서 가난을 몰아내다 - 박정희 터키의 아버지, 천년 이슬람 국가의 체질을 바꾸다 - 케말 파샤 아타튀르크 맺는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