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아빠 미국 명문대 학부모 되기
꿈의 명문대 우리 아이도 보낼 수 있다! 두 아이를 미국 일류대에 보낸 가난한 아빠 . 그가 직접 찾아낸 생생한 정보로 가득한 미국 유학 지침서 『가난한 아빠 미국 명문대 학부모 되기』. 미국 유학생 10만 명 시대, 이 책의 저자 이강렬 씨의 두 아이도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다. 한국의 학부모들이 과목별 학원비나 과외로 지출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연간 2,000만 원선)으로 두 아이의 유학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두 아이를 미국 명문대에 보낸 저자의 생생한 유학 성공담이자, 장차 아이를 미국에서 공부시키고 싶어하는 이 땅의 가난한 아빠 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미국 고등학교 재학 중의 성적 관리, 저렴하고 우수한 대학교 찾기, 원서 쓰기, 장학금 신청 등 미국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저자는 큰아이를 유학 보낸 후 자신의 경험을 살려 이 책의 모체가 된 <가난한 아빠 미국에서 아이 공부시키기>를 썼다. 지난 2005년 책이 출간된 이후 그간 새롭게 축적된 정보와 다양한 상담 경험을 짜임새 있게 정리한 『가난한 아빠 미국 명문대 학부모 되기』에서는 대학 진학에 무게 중심을 두고 집필하였다. 자칭 겁 없는 월급쟁이 아빠 인 저자가 일일이 미국의 고입, 대입 관련 사이트와 고등학교, 대학교 홈페이지를 찾아들어가 수집한 정보 속에는 빠듯한 살림에 아이를 좋은 대학에 진학시키기 위해 애써온 절절한 마음이 녹아 있다. ▶작품 자세히 들여다보기! 저자가 일러주는 미국 일류대 공략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학 시기를 잘 선택할 것. 지나치게 어린 나이에 유학을 떠나 기러기 가족이 되거나, 대학 입시를 준비하기에 너무 늦은 시기에 보내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자가 권하는 가장 적절한 유학 시기는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사이다. 둘째, 미국 대학교에 진학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세운 뒤, 영어가 최대한 몸에 익도록 공부해서 떠나야 한다. 셋째, 9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성적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 최상위권 대학들의 경우, 지원 학생의 성적이 거의 비슷하므로 고려하는 요소가 다양하지만 50위권 이하 대학들은 내신 비중이 대단히 높다. 넷째, 특별활동과 봉사활동을 제대로 할 것. 미국의 거의 모든 대학들이 특별활동을 대학 입학전형의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아이의 고등학교 시절 특별활동과 봉사활동 내용이 입학사정에서 성적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강렬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후 행정학 석사. <연합뉴스> 기자, <국민일보> 정치부장, 편집국장, 전략기획실장을 거쳐 현재 논설위원으로 있다. 《가난한 아빠 미국에서 아이 공부시키기》 등 4권의 해외 교육 및 영재교육 관련 책들을 저술하고 편저했다. 그는 ‘교육은 희망’이라고 주장하는 ‘교육 확신범’이다. 한국에서 드는 교육비 수준으로 두 아이를 미국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공부시킨 경험과 교육 관련 저술 및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에듀 플래너(Edu. Planner)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래자녀교육연구소(www.teduplan.com 전화: 583-6267) 소장으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려는 청소년들의 미래를 설계해주고 있다.
프롤로그 1장 유학 꼭 보내야 하나? 겁 없는 월급쟁이 아빠 왜 그렇게 다 떠나는 거야? 준비하면 성공이 보인다 어느 나라로 보내야 하나? 2장 아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 중학교 3학년 2학기를 놓치지 마라 늦었다 생각할 때가 가장 이르다 우리 아이, 과연 적응할 수 있을까? 기러기 가족 절대 되지 마라 3장 가난한 아빠가 선택한 저렴한 유학 방법 미국 유학, 얼마나 들까? 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이용하라 목표에 따라 첫 걸음이 달라진다 4장 학교는 직접 찾아라 보딩스쿨인가, 데이스쿨인가? 보딩스쿨 찾기 데이스쿨 찾기 비용이 저렴한 좋은 학교 찾기 직접 원서를 작성하라 5장 목표는 미국 명문대학이다 목표 정하기 학교 성적 관리는 기본 특별활동과 봉사활동, 제대로 해야 9, 10학년에 해야 할 일들 11학년 말이 중요하다 12학년 1학기는 바쁘다 SAT, 토플 점수 어디까지 올려야 하나? 6장 아이가 갈 대학 찾기 대학 선택과 고려할 조건들 꿈의 대학 미국 명문대학들 명문가 자녀들이 가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주립대학에도 명문이 있다 미 명문대학 입학문은 바늘구멍 주립대와 사립대 사이의 고민 명문대는 모든 전공이 다 우수한가? 가난하고 똑똑한 아이는 여기를 공략해라 커뮤니티 칼리지도 대안의 하나다 7장 아빠는 감독, 너는 선수 다양한 대학 지원제도 원서, 몇 개 대학에 넣을까? 공동원서와 대학별 원서 에세이 쓰기 그밖에 도와줘야 할 일들 8장 유학생도 학자금 지원 받을 수 있다 학자금 지원 종류 장학금 이렇게 찾아라 유학생에게 학자금을 주는 대학 잘못 알고 있는 학자금 상식들 학자금 지원 신청 이렇게 한다 부족분은 외부장학금으로 메워라
이강렬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