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다 먼저 배워야할 사내 인간관계
당신의 SNS는 안녕하십니까? 대학생들의 솔직한 SNS 이용기! 이제는 우리 삶에서 잠시도 떼어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 그 속에 또 하나의 세상이 있다. 바로 SNS다. “야, 너 그거 봤어?”라고 물었을 때 예전에는 대부분 TV에서 본 것을 말했다면 이제는 SNS에서 본 것이 90%를 차지한다. SNS를 하지 않으면 뭔가 뒤처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사람들의 대화에 끼기 힘들어 ‘SNS 안 하면 왕따’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처럼 우리의 삶과 함께 숨쉬고 있는 SNS 세상에 대해 대학생들이 입을 열었다. SNS의 주 이용층이자 앞으로 SNS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세대인 20대 청년들은 SNS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또 SNS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교수와 두 학생이 힘을 합쳐 100명이 넘는 대학생들의 솔직한 SNS 이용기를 듣고 책에 담았다. 이 책을 통해 나의 SNS 생활이 어떠한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SNS와 더불어 계속 ‘안녕할 수 있을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 : 이남훈 저자 이남훈은 저널리스트 출신의 경제경영 전문작가.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를 졸업한 후《신동아》《주간동아》《월간중앙》《일요신문》《뉴스메이커》등의 주요 시사주간지에 다양한 글을 기고하며 활동해 왔다. 또한 중소기업청 산하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발행하는 <기업나라>, <테크타임즈>의 전문기자로 활동하면서 경영 현장에서 통용되는 리더십, 자기계발, 성공의 원칙, 의사소통의 기술에 대해 심층적인 취재를 해왔다. 삼성그룹, LG그룹, 삼양그룹, 동서식품 등의 기업 사보에도 글을 게재했다. 대표작으로는 조직생활에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비책을 담은 《공피고아》(공저), 의사소통의 실전 기술을 명쾌하게 담은 《소통의 비책》, 1000억대 벤처 기업인들의 기회 포착 방식과 마인드를 집대성한 《찬스》, LG그룹의 성공 비결을 파헤친《고객이 생각하지 못한 가치를 제안하라》등이 있다.
Prologue _ 생존과 성공을 도모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관계와 처세의 기본 초한지 주요등장인물 PART 1 부저추신 釜底抽薪 _ ‘올바른 태도’가 없는 한 ‘올바른 관계’도 없다 ? 생존전략과 인간관계의 핵심 ? 일의 관계를 넘어서 있는 부하의 길 ? 인재인 당신이 기다려야하는 이유 ? ‘조직의 관점’을 모르면 조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PART 2 금선탈각 金蟬脫殼 _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바뀌어야 한다 ? 모범적인 ‘협상의 바트나 BATNA’를 보여준 사례 ? 경쟁을 앞둔 사람이 가져야 할 마음의 전략전술 ? 당신을 함정에서 구해줄 바로 그 시그널 ? 장량이 뽑아든 6개의 젓가락 : 전진과 후퇴의 판단법 PART 3 소리장도 笑裏藏刀 _ 웃어라,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 토사구팽, 누군가를 위협한다는 것에 대해서 ? ‘사람에 대한 지식’을 보관하는 법 : 데이터베이스 or 평가 ? 의심을 다루는 몇 가지 유용한 가이드라인 ? 직장 내 ‘미운 사람’에 대한 해법과 떡의 효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