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왜 머릿속에서는 완벽한데
입만 열면 개구리가 튀어나올까?”
50만 직장인이 열광한 핵심만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술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말하기로 50만 직장인의 극찬을 받은 요약정리 고수 이동우의 첫 번째 말하기 책으로 독자를 찾아왔다. 매주 책 한 권을 읽고 10분 남짓의 영상으로 소개하는 ‘이동우의 10분 독서’를 15년간 이어오며 온몸으로 겪고 터득한 말 잘하는 비결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상사에게 보고할 때, 중요한 회의에서 발언할 때, 발표할 때 횡설수설하다가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라는 말을 듣고 크게 상심한 적이 있다면 책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핵심을 파악하여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전달하는 일을 하며 말하기에서 중요한 건 말하는 그 순간만이 아님을 깨달았다. 많은 이가 말을 잘하고 싶어서 말투도 바꿔보고, 발표하기 전에 원고를 써서 달달 외워도 보지만 여전히 말을 제대로 못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에서는 여러 말하기 책에서 놓치고 있는 말하기 전 해야 할 행동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말하기 전에 정보를 취합하고, 맥락 속에서 핵심을 찾고, 듣는 사람이 단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하기가 완성된다.
또한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로 얻은 10가지 말하기 법칙을 정리해 실용성을 높였다. 독자의 이해를 높이는 사례, 저자가 직접 겪은 생동감 넘치는 일화, 전문성을 더하는 연구결과가 담긴 이 책은 중요한 것을 짚어내지 못해 엉뚱한 소리만 해대는 사람들에게 핵심만 심플하게 말하는 법을 알려줄 것이다.
매주 책 한 권을 10분 남짓의 영상으로 소개하는 요약정리의 고수. 책의 핵심을 파악하여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 콘텐츠는 SK그룹, CJ그룹, 한화그룹, 현대모비스, 대신증권, 산업은행 등 50여 개 기업에 소개되는데, 누적 조회 수 4000만, 구독자 수 50만에 달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북큐레이팅 콘텐츠다.
한림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인문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경제신문, 미래넷, 백상경제연구원 등에서 근무했고, 2004년 북세미나닷컴을 설립해 저자와 독자가 직접 만나 소통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
3년째 네이버 오디오클립 비즈니스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동우의 10분 독서’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인사이트북’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경제경영서 100권을 소개하고 있다. KBS 라디오 <생방송 토요일 아침입니다>에도 출연해 ‘라디오 성공전략’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미래를 읽는 기술』, 『이동우의 10분 독서 101』, 『혼자 일하는 즐거움』, 『그리드를 파괴하라』, 『디스턴스』 등이 있고, 이 책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는 2019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추천의 말
시작하며 오늘도 횡설수설하고 상심했나요?
1장 한마디를 해도 귀 기울이게 하는 10가지 말하기 법칙
2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요약정리의 기술
3장 맥락을 알면 핵심이 보인다
4장 단순한 삶을 위한 집중하는 연습
5장 종이에 직접 쓰면 달라지는 것들
마치며 심플하게 말하고 심플하게 사세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