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과학·문화·미래 편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지식의 파노라마,
과거를 공부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대한민국의 현재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통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단 한마디, “질문 있습니다!”
JTBC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다룬 주요 키워드를 가려 뽑아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통찰을 담은 대표 교양 도서 <차이나는 클라스: 과학·문화·미래 편>이 출간됐다. 세 번째 주제인 과학 · 문화 · 미래 분야를 대표하는 10명의 강연자들은 인류의 기원, 영생의 실마리가 될 DNA의 비밀과 유전자 조작 기술이 바꾼 인류의 미래와 질병과의 투쟁에 대비해 우리가 갖춰야 할 과학 지식들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인류의 발자취와 함께 켜켜이 쌓여온 서양의 미술사, 클래식 음악, 웹툰과 영화 소재로 되살아난 구비 문학 같은 문화적 유산들이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는지도 되짚어 본다. 또한 신인류로 등장한 포노 사피엔스와 미래의 소비 문화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고, 인공지능을 위시한 로봇 산업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대두되는 로봇과 인간의 윤리학에 대해 알아보며, 더 이상 국경으로 경계를 지을 수 없는 초국가적인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갖춰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살펴보는 등 인간의 이성과 감성이 이뤄낸 역사와 그 속에서 발견해낸 지식들의 파노라마를 질문자들과 함께 조망한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구비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있다. 민간신화와 전설, 민담, 경험담과 소설 등 한국의 전통적 이야기문학을 연구분석하고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이를 정리 소개하는 작업을 폭넓게 수행해 왔다. 근간에는 원형적 세계 민담 분석 및 스토리 원리 탐구를 본격 진행중이다. 쓴 책으로는 살아있는 한국신화, 왜 주인공은 모두 길을 떠날까? 삶을 일깨우는 옛이야기의 힘, 우리신화 상상여행, 스토리텔링 원론 등이 있다.
1장 과학
이상희 우리는 지금도 진화 중?
송기원 유전자 혁명, 축복인가 재앙인가
이현숙 노화도 치료가 되나요
신의철 면역, 나와 남의 투쟁
2장 문화
양정무 미술은 아는 만큼 보인다
신동흔 옛날이야기의 힘
조은아 경청의 하모니, 오케스트라
3장 미래
최재붕 세계를 지배하는 신인류, 포노 사피엔스
김상배 로봇, 너도 인간이니?
정병호 민족과 국민이란 무엇인가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팀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