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불과 글
미리보기

불과 글

저자
조르조 아감벤 저/윤병언 역
출판사
책세상
출판일
2020-05-20
등록일
2020-10-1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2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우리 시대의 ‘글’은 어떻게 쓰여야 하는가?
우리 시대의 ‘불’은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문학, 철학, 신학을 가로지르는 독창적인 사유와 첨예한 언어로
우리의 ‘의식’을 일깨우는 이탈리아 철학자 조르조 아감벤,
읽고 쓰기에 관한 거장의 무르익은 사유를 열 편의 보석 같은 에세이로 만난다!

우리 시대 가장 도전적이며 영향력 있는 사상가 조르조 아감벤의 최신작 『불과 글Il fuoco e il racconto』이 책세상에서 출간되었다. 문학, 철학, 신학 등 다양한 분야를 가로지르며 첨예한 언어로 독창적인 사유를 펼쳐온 조르조 아감벤은 전 세계에 번역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문제작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1995년 이후, 이 시대의 폭력, 정치, 삶에 대한 전복적인 사유를 담은 『호모 사케르Homo sacer』 연작을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사상가 반열에 오른 그는, 만년에 이르러서는 한층 더 풍부해진 사유와 필력을 보여준다. 자신의 지적 여정에서 본령이라 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한 미학적 고찰’로 다시 돌아와, 읽고 쓰기에 관한 무르익은 사유를 담아낸 『불과 글』이 바로 그러하다.

『불과 글』은 문학에 가까운 글쓰기를 보여주는 열 편의 철학적 단상을 묶은 것으로, 「불과 글」 「관료주의적 신비」 「비유와 왕국」 「창조 행위란 무엇인가?」 「소용돌이」 「무언가의 이름으로?」 「이집트에서의 유월절」 「글 읽기의 어려움에 관하여」 「책에서 화면으로, 책의 이전과 이후」 「창작 활동으로서의 연금술」 등, 읽고 쓰기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럼에도 모든 글쓰기, 모든 언어적 행위가 가지고 있는 비평과 창조, 관찰과 행위의 은밀한 이원론적 측면을 부각시키며 우리의 의식을 날카롭게 일깨운다는 점에서는 일관된 태도를 보여준다. 오늘날 문학이 잃어버린 ‘불꽃’은 과연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질문을 던지면서 ‘저항’ ‘무위’ ‘잠재력’을 토대로 하는 창조 행위의 숨겨진 의미를 재발견하도록 이끌고, 나아가 우리의 문학, 우리의 글쓰기가 지향해야 할 미래를 넌지시 암시한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이들은 문학과 철학, 미학과 신학의 기묘한 동거 또는 놀라운 교유를 확인하면서, 창조 행위의 원천, 그 불꽃에 관해 새로운 통찰에 이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