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 - 조성주의 스타트업 코칭

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 - 조성주의 스타트업 코칭

저자
조성주 지음
출판사
천그루숲
출판일
2019-05-19
등록일
2019-11-1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0K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창업가들에게!
서울경제신문 절찬 연재 《조성주의 스타트업 코칭》 전격 출간


1998년 3월 2일, 필자는 대학에 낼 등록금으로 온라인 교육회사 ‘캠퍼스21’을 창업했다. 의욕 하나만으로 시작하여 온갖 시행착오를 겪었다. 다행히 어려울 때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 운칠기삼(運七技三)의 사례였다. 몇 년을 적자에서 헤매다 성장의 길로 들어섰다. 2007년에는 기업공개를 하기 위해 주관 증권사를 선정했으나 2009년 국내 대기업에 매각 후 자회사와 합병하여 상장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 후 모바일 비즈니스 분야에서 한 번 더 창업했고, 초기기업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벤처캐피탈에서 2년을 일했으며, 현재는 KAIST 사회적기업가MBA에서 사회적기업가들에게 강의와 조언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서울경제신문에 《조성주의 스타트업 코칭》이라는 제목으로 4년 동안 연재했던 칼럼들을 주제별로 정리한 것이다. 또 지면에서 다루지 못했던 좀 더 하고 싶은 이야기도 추가했다. 어찌보면 뻔히 아는 잔소리 같은 내용들이겠지만, 창업가들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 《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는 주로 창업 초기부터 3~4년 내 생각해 볼 이슈들로, 12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Chapter 1~3은 창업 마인드를, Chapter 4~8은 사업을 시작한 후 집중해야 할 전략적 측면을, Chapter 9~12는 조직 경영에 대해 다루었다.
Chapter 1~3은 창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다. 기회를 찾아 실행하는 힘, 기업가정신, 아이디어 사업화 프로세스, 그리고 창업 후 바로 만나게 될 몇 가지 상황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Chapter 4부터는 본격적인 사업 진행단계다. 창업의 첫 단추인 고객가치 창출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었고, Chapter 5는 제품출시 직후 집중해야 할 일, Chapter 6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다루었다. 비즈니스모델은 고객가치가 있는 제품일지라도 더욱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한다. Chapter 7과 8은 초기 스타트업의 당면한 고민 중 하나인 자금조달과 마케팅을 다루고 있다.
Chapter 9~12는 사업전략뿐만 아니라 조직 경영 이슈를 다루었다. Chapter 9는 조직 경영, Chapter 10은 조직의 체계화, Chapter 11은 열정 있는 조직, 마지막으로 Chapter 12는 알아두면 유용한 몇 가지 경영 스킬을 제시하고 있다.

스타트업이라는 비행기가 이륙하기 위해 연료를 채우고, 동체를 가볍게 하고, 정확한 방향으로 향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칼럼을 쓰고 책으로 엮었다. 가끔 귀에 거슬리는 내용이 있더라도 사고의 지평을 넓힌다는 관점에서 충언으로 받아주기 바란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지금 열심히 달리고 있는 창업가들이
꼭 알아야 할 스타트업 성공의 12가지 전략!!


여러분의 스타트업을 비행기라고 생각해 보자. 비행기는 활주로를 달려 하늘로 날아올라야 한다. 스타트업이 이륙한다는 것은 비즈니스모델을 검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모델 검증이란 목표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했을 때 계획대로 이루어져 반복적으로 실행하면 확대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비행기가 이륙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연료가 충분해야 한다. 연료가 충분하면 한두 번 이륙에 실패해도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다. 둘째, 비행기의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하면 유리할 것이다. 그래야 적은 연료로 이륙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셋째, 활주로에서 우왕좌왕하며 연료를 낭비하지 않고 최단거리로 달리면 효율적이다. 이처럼 비행기에 연료가 충분히 있는지, 무게를 가볍게 했는지, 최단거리로 달리고 있는지 미리 알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보통 스타트업 창업가들은 비행기를 처음 운전해 보기 때문에 자신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여러 가지 걱정이 많을 것이다. 조언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이는 초기 투자자일 수 있고, 선배 창업가가 될 수도 있다.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에게 적합한 조언을 해줄 사람을 찾게 될 것이다. 적절한 책도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은 가보지 못한 길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고, 책을 통해 먼저 경험해 본 이들의 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목적으로 쓰여졌으며,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지금 열심히 달리고 있는 창업가들이 꼭 알아야 할 스타트업 성공의 12가지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01 창업가의 길 - 기업가정신
02 아이디어의 사업화 - 사업화 프로세스
03 창업 후 곧 만나게 될 미래 ? 창업 초창기
04 제품개발보다 고객개발부터 - 고객개발
05 첫 고객을 만나다 ? 제품 출시 직후 할 일
06 반복하면 확장가능한가 - 비즈니스모델
07 성장을 위한 에너지 - 자금조달
08 잘 팔아야 한다 - 마케팅
09 조직을 이끄는 힘 - 리더십
10 기업은 시스템이다 ? 창업가에서 경영자로
11 열정 컴퍼니 만들기 - 조직관리
12 경영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들 - 경영 스킬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