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 + - 플러스 에디션
30만 독자의 인생을 바꾼
대한민국 대표 꿈쟁이 김수영의 치열한 기록
꿈꿔왔던 모든 것들이 현실이 되는 마법의 꿈 쓰기, 이제 당신의 운명을 바꿀 차례다!
2010년, ‘골든벨 소녀’가 혜성처럼 등장했다. 김수영, 그녀를 수식하는 단어는 참으로 많다. ‘컴백홈의 소녀’ ‘골든벨 소녀’ ‘문제아’ ‘세계적 기업의 본사 매니저가 된 20대 토종 한국인’……. 그렇게 등장한 ‘소녀’는 수많은 이들에게 꿈을 꾸고 최선을 다하면 결국 꿈이 이루어진다고 말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이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자신의 어두운 과거까지 들춰냈다.
나는 아직 성공담이나 자서전을 쓸 만큼 성공하지는 않았다. 아니, 오히려 내 삶은 시행착오와 실패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그 무수한 실패와 좌절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도록 나를 일으켜준 것은 꿈이었다. 꿈이 있을 때 나는 비참하리만큼 힘겨웠던 절망의 순간을 넘어 기적을 이루어냈고, 꿈이 없었을 때는 세상 모든 것을 가지고도 힘없이 무너졌다.
_‘초판 프롤로그’에서
그렇게 펴낸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 초판은 3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읽히며 그들의 인생을 바꾸었다. 6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고 ‘소녀’는 이제 자신의 사업체를 가진 어엿한 대표가 되었고, 전국 곳곳으로 강연을 다니며 사람들이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자신의 꿈들을 따라 80개국에 발자국을 찍고 여전히 꿈 목록을 업데이트하며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 +》는 초판을 낸 뒤 쌓인 6년의 시간 동안 저자가 어떤 꿈들을 썼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꿈을 이루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를 읽고 자신의 인생이 바뀌었다는 사람들에게 수많은 감사 이메일을 받았다는 그녀는, 이 책이 김수영이라는 한 사람의 책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 속에서 함께 성장해왔다고 말한다. 그리고 “여전히 꿈에 목말라하고 삶에 지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더 커진 나의 경험들과 깨달음을 나누고” 싶어 플러스 에디션을 펴낸 것이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긍정적인 기운이 넘치는 꿈쟁이 김수영, 자신이 한 말을 자신의 삶으로 증명해 보이는 그녀는 진정 대한민국 대표 꿈쟁이다.
혼자만의 꿈이 아닌 수많은 이의 꿈이 나를 사로잡으면서 내 삶도 바뀌었다. 회사를 그만두고 1년간 세계의 절반을 돌며 365개의 꿈을 모아 다큐멘터리를 만들었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꿈을 이야기했다. (…) 이 책이 나온 지 6년이 흐른 지금, 꿈은 83개로 늘어났고 이제까지 80개국에서 68개의 꿈에 도전하며 더 많이 성장하고 성숙했다. 하지만 여전히 꿈에 목말라하고 삶에 지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더 커진 나의 경험들과 깨달음을 나누고 싶었다.
앞으로 이 책을 읽을 많은 이들이 초판의 감동, 그 이상을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
_‘이 책을 다시 펴내면서’에서
기적은 이미 우리 안에 있다
멈추지 마, 삶은 계속되니까!
6년이 넘게 꿈을 전파하고 다니면서 많은 이들을 만났다. 그리고 느꼈다, 아직 자신이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중학교도 중퇴한 문제아였고, 어려운 가정환경에 지방 상고를 다니며 연세대에 당당히 합격했고, 유학 한번 가지 않고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입사했다. 이런 배경을 모르는 이들은 ‘금수저’가 아니냐고 말하기도 한다. 그만큼 ‘골든벨 소녀’의 이미지를 탈피해 성공했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다.
그 시절 힘겹기만 했던 소녀는 어느새 네 권의 책을 펴냈고 다양한 창작활동을 하는 회사의 대표가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꿈을 꾸고 도전하라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현실의 높은 벽 앞에 좌절한 사람들에게 길을 제시하고 도움을 준다. 자신이 말한 것을 실현하고 자신의 삶으로 증명해 보인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그래서 첫 책을 다시 펴내면서도 그녀는 누구보다 자신 있게 말한다. 여전히 꿈은 소중하다고, 자신의 삶을 보라고, 그러니 지금 당장 꿈을 쓰라고.
누군가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특히 나이 든 부모님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도 백번 해봐야 소용이 없다. 하지만 본인의 꿈이 눈앞에서 이루어지면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이렇게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다른 누군가의 꿈을 이뤄줄 수 있고, 누군가의 꿈 그 자체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_본문 216쪽에서
이 책을 새삼 다시 내놓는 것은 그녀의 에너지 넘치는 글이 여전히 우리 청춘들에게 유효하기 때문. 꿈꾸는 건 사치라고 말하는 시대지만, 여전히 우리 아이들은 꿈을 꾸고, 꿈을 꾸면서 희망을 찾고 살아갈 힘을 얻으며, 누군가는 그 꿈을 이루어 인생의 의미를 찾아간다.
그녀는 말한다, 인생의 바닥을 친 순간, 꿈을 썼고 운명이 달라졌다고. 그러므로 우리, 아무리 지난한 삶일지라도 삶의 끈을 놓지 말고 사소한 목표라도 세우면서 하루하루 꿈을 쓰고, 그 꿈을 향해 달려가자.
추천사
아이비리그를 꿈꾸는 고등학생이었던 저는 이 책을 통해 꿈을 이루는 데 실천과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온갖 아르바이트와 갖은 고생 끝에 비행기 표부터 학비까지 모두 혼자 마련해 현재 뉴욕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꿈을 현실로 만들기까지 5년이란 시간이 걸렸지만, 다시금 5년 후엔 더 큰 꿈을 이뤘다고 김수영 작가님께 당당히 말하는 순간을 매일같이 상상합니다.
_베리타스
이 책을 읽고 나서 단지 제가 하고 싶은 것들을 적었을 뿐인데 이후 제 삶은 계속 성장하고 변화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 꿈들은 따로 또 같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생각지도 못한 때에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
_여행자 윤희
‘열등감 덩어리’였던 전 “언니! 저 이렇게 많은 도전들을 했고, 많은 꿈을 이뤘고, 무엇보다 삶이 바뀌었어요!”라고 언니에게 말하고 싶었습니다. 물론 6년 동안 계속 꿈만 이룰 수는 없었습니다. 수많은 도전 중에 수많은 실패도 겪었고 자괴감에 빠져 자존감이 바닥을 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김수영 멘토님께서 제게 알려주신 귀한 가르침 덕분에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열일곱 살의 제게 찾아와주셔서, 절 이렇게 긍정적이고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으로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박듀
여행가, 작가, 강연가, 기업인, 콘텐츠 제작자, 발리우드 배우, 뮤지션 등 전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꿈에 도전하는 대한민국 대표 꿈쟁이 김수영은 어린 시절 가난과 가정불화로 방황하다 중학교도 중퇴한 문제아였습니다. 검정고시로 1년 늦게 여수정보과학고에 입학한 후 기자의 꿈을 갖게 되면서 사람들의 비웃음을 이겨내고 연세대학교에 합격했고, KBS <도전! 골든벨>에 출연, 우승을 하기도 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세계 최고의 투자 은행 골드만삭스에 입사했지만 몸에서 암 세포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때의 충격으로 죽기 전에 해보고 싶은 73가지의 꿈 목록을 쓰고 \'인생의 3분의 1은 한국에서 살았으니 다음 3분의 1은 세계를 돌아다니고, 마지막 3분의 1은 가장 사랑하는 곳에서 살고 싶다\'는 첫 번째 꿈을 이루기 위해 2005년 무작정 런던으로 떠났습니다. 런던대학교에서 석사를 마치고 세계적인 에너지 회사인 로열더치셸 영국 본사에 입사해 연 800만 달러의 매출을 책임지는 카테고리매니저로 근무하며 260만 명이 넘게 다녀간 블로그를 운영했고, 2010년에 출간한 첫 번째 책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로 30만 독자들의 삶을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2011~2012년에는 유럽-중동-아시아를 돌며 사람들의 꿈을 수집하는 ‘드림 파노라마 프로젝트’, 2013~2014년에는 아메리카-아프리카-오세아니아에서 사랑을 수집하는 ‘러브 파노라마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 SBS스페셜 <나는 산다. 김수영, 꿈의 파노라마>가 2012년 방영되었고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드림 레시피》, 《당신의 사랑은 무엇입니까》 등의 저서도 출간했습니다. 그 밖에 청춘들을 위한 본격 고민 타파 방송 \'언니TV\'의 공동 진행자이며 노래,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동화 등 다양한 창작 활동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cyberelf00.blog.me
페이스북 facebook.com/suyoungdream
유튜브 youtube.com/dreampanorama
인스타그램 instagram.com/dreampanorama
이 책을 다시 펴내며_ 수많은 이들의 꿈에 사로잡히다
초판 프롤로그_ 내일은 해가 서쪽에서 뜬다
2010년 My Dream List
2016년 My Dream List
제1장 지구별에 숨어 있는 내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이 멋진 세상, 내가 있어야 할 곳은 어디일까
73개의 꿈을 찾아 골드만삭스를 떠나다
한곳에만 머물러 있기엔 지구별이 아깝잖아
초라한 유학생, 다시 꿈을 찾다
세계의 바다에서 희망의 조개를 줍다
간절함이 성공을 만든다
‘그래서’가 아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장 내가 있는 곳이 아니라 내 꿈이 나를 만든다
난 하늘을 날고 싶었어
스무 살 서태지 키드의 눈물
내 인생의 골든벨
한국인이라서 안 된다고요?
앞선 출발선이 앞선 인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스카프 사세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스카프!
제3장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마라톤과 인생의 공통점
발리우드의 꿈을 향하여
창피함은 순간이지만 후회는 평생 간다
CEO도 영어가 콤플렉스?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건데
하고 싶은 것 하면서 해야 하는 것 해내기
그녀는 하녀가 아니었다
제4장 나는 혼자가 아니었다
나를 믿어준 한 사람
엄마, 오늘은 밥하지 마세요
수능 375점의 비밀
꿈과 현실, 그 경계에 대하여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미움도 두려움도 공기처럼 날려 보내리
초판 에필로그_ 가지 않은 길도 표지판을 세우면 길이 된다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 그 이후의 이야기_ 멈추지 마, 삶은 계속되니까
사랑하는 지구별을 여행하면서
Dream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