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 (제3판)
이 책의 초판은 2016년 5월, 제2판은 2018년 8월, 이번에 제3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보건교육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건강증진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보건교육이 무엇인가?, 건강증진시대에 보건교육의 역할과 방향은 무엇인가?에 관한 대답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저자는 학부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보건생태학을 전공한 영향으로 인구집단의 건강문제 해결 방안을 생태학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보건교육을 전공한 학자들과는 기본 관점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 저자는 1993년 경기도 가평군 보건소의 모자보건사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50곳 이상 보건소에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사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여러 지역사회 보건사업 경험들이 저자가 이론 중심의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관점과 확장된 사고력을 갖는데 도움을 준 것 같다. 여전히 저자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학적 접근보다 인간이 소속된 조직이나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생태학적 접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직이나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면, 그 변화된 환경이 개인의 인지적 선택과 상관없이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교육학적 접근보다는 생태학적 접근에 좀 더 비중을 두어 보건교육 활동을 소개하였다. 다만, 이 책이 주로 보건교육학 수업교재로 활용되기 때문에 저자의 학자적 관점은 최소로 줄이고, 보건교육학과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기본 개념 및 이론 그리고 보건교육의 철학적 가치 등을 소개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연수(Post-doc)하였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증진개발센터의 책임 연구원을 거쳐 2001년 9월부터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경력>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부회장(현)
-보건교육사자격관리사무국 심의위원(현)
-천안시 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원(현)
-수원시 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원(현)
-보건복지부 민원제도개선협의회 위원
-의료급여사업지원단 운영위원장
-한국보건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행정안전부 합동평가 위원(현)
-국시원 보건교육사시험위원회 위원(현)
-평택시 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원(현)
-안성시 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원(현)
-보건복지부 보건교육사제도화 IF팀장
-금연사업지원단 사업위원장
-미국 Hastings Center 객원연구원
-공중보건학 시험출제 경력 : 행정안전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의 공무원 시험
제Ⅰ부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제Ⅱ부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이론
제Ⅲ부 보건교육 실행
제Ⅳ부 보건교육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