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탄생
요즘 어딜 가나 이야기를 잘 하는 사람이 주목받는 시대다. 스토리텔링 능력을 가진 자가 ‘갑(甲)’이라는 얘기다. 여기에 눈에 보이는 이미지까지 친근함을 더한다면 이 사람의 영향력은 막강해질 수밖에 없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란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과 같이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메시지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스마트폰과 맞물려 소셜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콘텐츠들이 텍스트가 아니라 사진,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웹툰 등 이미지를 중심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환경 속에서 콘텐츠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아울러 사진, 실루엣부터 도표와 그래프, 각종 다이어그램,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에 이르기까지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을 위해 제작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콘텐츠는 왕(contents is king)”이라는 말은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비주얼 콘텐츠가 왕(visual contents is king)”이라는 말로 바뀌어야 할 때가 성큼 다가온 것이다.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디어 경제경영 전공,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64년생. 소셜 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홍보, 컨설팅 분야 실무자이자 현장 연구자.
언어가 사라진 뒤에야, 우리는 비로소 보기 시작한다
편집 디자인에서 소셜 큐레이션으로
비주얼 콘텐츠의 종류
사진(photography)
실루엣(silhouette)
도표와 그래프
시간, 시기, 시대를 표현하는 비주얼 연대기
서로 다른 집합들의 관계, 벤 다이어그램(venn diagram)
매핑 다이어그램(mapping diagram)
나무 다이어그램(tree diagram)
선형 다이어그램(linear diagram)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들, 순서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숨겨진 내부를 보여주는 단면도와 절개도
이데오그램(ideogram)
픽토그램(pictogram)
카드 이미지로 만든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정보와 지식을 한장에 담는 인포그래픽
비주얼 스토리텔링과 호모나랜스의 만남
참고자료와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