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줘서 고마워요
‘휴먼다큐 사랑’의 감동을 책으로 만나다!
「너는 내 운명」 「안녕, 아빠」 「풀빵엄마」 「엄지공주, 엄마가 되고 싶어요」 「해나의 기적」 「엄마의 자격」의 PD 유해진이 전하는, 눈물의 감동실화!
『살아줘서 고마워요』는 평범한 사랑의 위대한 힘을 보여주는 휴먼에세이다. 우리 이웃들의 소박하지만 가슴 따뜻한 이야기를 전하는 다큐를 통해 사랑의 가치를 다시금 일깨우며 ‘사랑PD’라는 별칭을 얻은 유해진 PD는 이 책을 통해 「휴먼다큐 사랑」 「MBC스페셜」 「김혜수의 W」 등을 16년간 연출하며 만났던 진실된 사랑과 사람 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시한부를 선고받은 연인과 혼인신고를 하고 암병동에 신혼살림을 차린 남자, 자신은 죽음과 사투를 벌이는 와중에도 척박한 환경에 덩그러니 남겨질 두 아이를 위해 한겨울 칼바람을 맞으며 새벽부터 밤까지 풀빵을 구워 판 싱글맘, 얄팍한 계산 없이 우직하게 노력하는 삶을 사는 이들은 언뜻 미련하게 보이지만, 진심으로 지금의 자신을, 가족을, 삶을 '사랑'하고 있다. 뜨거운 가슴으로 삶을 껴안았던 사람들, 처참한 상처에 희망의 꽃을 피워냈던 이들은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삶을 살아냈던 '희망의 증거들'이다.
수많은 사람과 사랑 들을 만나고 기록해온 16년차 다큐멘터리 피디. 가슴 절절한 사랑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으며 ‘사랑PD’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그래도 여전히 사랑이 어렵고 사람이 아프다. 하지만 상처의 폐허에서 희망을 꽃피워낸 사람들을 보며 그래도 세상은 분명 아름답다고, 살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게 됐다.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고, 1995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96년 MBC에 입사해 「생방송 화제집중」 「생방송 모닝스페셜」 「와 e멋진 세상」 「타임머신」 「우리시대」 「PD수첩」 「사과나무」 「김혜수의 W」 「시추에이션 휴먼다큐 그날」 등을 연출했다. 사랑의 가치를 다시금 일깨운 「휴먼다큐 사랑」을 통해 ‘너는 내 운명’ ‘안녕, 아빠’ ‘풀빵엄마’ ‘엄지공주, 엄마가 되고 싶어요’를 선보였다. 또 「MBC스페셜」 ‘진호야 힘을 내’ ‘시대의 연인 최진실’ ‘나는 록의 전설이다’ ‘제니의 꿈’ 등을 연출했다.
2006년 아시안TV어워즈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2007년 반프월드TV페스티벌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한국 방송사상 최초로 국제에미상(다큐멘터리 부문)을 수상했다.
프롤로그. 당신들로 인해 세상은 좀더 아름다워졌습니다, 살아줘서 고마워요
Part 1 인생은 폭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비와 함께 춤추는 것
옆에 있어주지 못해 미안해, 내 사랑
열두 살 소년의 유일한 꿈은, 동생들이 죽지 않는 것
암병동의 닭살 커플
가난한 로커의 위대한 전설
저는 아프면 안 돼요, 엄마니까요
Part 2 천 가지 슬픔은 한 가지 기쁨으로 덮인다
엄마가 되고 싶은 엄지공주
바보 같은 사랑
가장 진실한 사람의 모습
‘정의의 주인공들’에게 영광을!
진실을 말한다는 것
Part 3 삶이란 그래도 계속 나아가는 것
피의 현장, 그곳에도 ‘사람’이 산다
총 앞에 맨몸으로 선 여인
누구에게나 ‘그날’은 있다
가난은, 가난 때문에 울지 않는다
다큐 피디로 산다는 것
Part 4 나는 아직도 사랑이 아프다
사백삼십 일의 고군분투 끝에 얻은 이름
나는 아직도 사랑이 아프다
내 편견을 무너뜨린 스타들
그녀 생애 마지막 스캔들
에필로그. 당신의 아름다움의 순도는 몇 퍼센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