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픈 프로포즈 - 따뜻한 이해와 공감을 주는 이야기들
짧은 이야기들. 그러나 긴 여운과 깊은 감동…!
성인 동화는 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독자층의 연령대가 가장 자유롭다. 시중에는 수많은 성인 동화들이 나와 있다. 시내 각 서점에서는 오래 전부터 아예 '성인을 위한 동화'라는 코너를 따로 만들 정도인데, 그만큼 메마른 현실로부터 잠깐 숨을 돌리고 마음의 여유를 찾으라는 의미에서 이런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리라. 성인 동화는 가장 폭넓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가장 꾸준히 읽혀지는 책이라는 점에서 다른 어느 책들보다도 독자들에게 친숙한 느낌이 든다. 친숙하고 가깝게 느껴진다는 것은 공감할 수 있는 얘기가 많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그것은 사람들의 숨어있던 감성과 마음을 일깨우는 것이다.
이번에 청어 출판사에서 출간된 '어설픈 프로포즈'도 그런 책들 중의 하나이다.
모두 3권으로 출간될 예정인 이 시리즈 중에 '어설픈 프로포즈'는 그 두 번째 이야기이다. 첫 권 '행복한 사람의 속옷'에 이어 '어설픈 프로포즈'에서도 역시 기존의 성인 동화들과 차이를 두어 유명한 사람들의 숨겨진 일화들이 곳곳에 실려 있다.
삶이 외롭고 불행할수록, 더욱 빛나는 명곡을 탄생시켰던 베토벤.'천재작가'로 불리우지만, 소설 '개미'를 탄생시키기 위해 12년 동안 무려 120번이나 원고를 고친 노력의 대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유명한 사람들의 불행했던 과거는 때때로 우리들에게 감동을 주곤 한다.
'그런 일이 있었다니…'
은연중에 우리는 그들의 비극적인 인생과 불행에서 위안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꼭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만이 그렇다는 얘기는 아니다. 이 책은 그들 이외에 평범하지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따뜻한 이야기들도 많이 수록되어 있다.
괴테(1749~1832)는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나 바이마르에서 8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많은 여성들과 교유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폭발적인 연정들을 시화하였다. 괴테는 항상 사랑의 동경과 자유의 충동에서 연애를 하였고, 그 사랑이 시를 쓰는 행위로 직결되었으며, 사랑하는 여성에게서 시신詩神을, 시의 원천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한 여성에게만 얽매인다는 것은 시인으로서는 마치 포로가 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즉 사랑의 대상을 변경함으로써 시재詩材도 바꿀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사랑의 대상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시작詩作으로 연결되었다. 만약 괴테의 사랑이 관능적인 사랑이었다면 그는 시성詩聖이 아니라 카사노바와 동계열에 속한다고 하겠다. 그러기에 괴테가 사랑한 여인상은 순박한 시의 소재가 되고 괴테의 내면에 시적 감흥을 솟구치게 하는 원동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들이었다.
#001
그 남자의 악수
왜 나를 버리셨나요?
날기 위한 연습
그릴 수 없는 얼굴
시련이 가져다 준 성공
버나드 쇼의 응수
활의 명인
베토벤의 유서
따스한 눈빛
내가 훔친 내 인생
#002
부자의 돈 버는 비결
계산된 배짱
싸움닭
지혜의 방
모차르트의 코
눈물의 콩자반
성실이라는 유산
청바지가 탄생된 배경
열쇠가 없기에
맹인의 우유는 팔을 비트는 것
#003
사랑의 의미
물 긷는 소년
난 책임만 지겠습니다
매 맞는 감자
명연설
소설가와 개미
카네기의 답장
혼자인 것의 아름다움
황금 물고기
맛있는 좁쌀 죽
#004
어설픈 프로포즈
애도의 꽃다발
남편을 업어라
판사가 낸 벌금10달러
가장 소중한 재산
사형수의 어머니
곡예사의 찬양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
금 바나나상
믿음
#005
공을 아끼는 마음
명배우가 되는 법
한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
거지의 보물 밥통
양보하는 마음
시키는 일과 결정해야 하는 일
성자가 된 양 도둑
알사탕과 사형수
즉흥 연주회
진정한 승자
#006
어머니와 아들
삶의 해답
사랑 받는 여자의 변모
못남 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탄생 비밀
재치 있는 말 한 마디
우리 집에서는 개를 키우지 않소
홍차 한 잔의 마음
빌의 핫도그 가게
삼 년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