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한 수도권 기업 이동 현황과 장기전망
현재 우리나라는 도시교통부문의 탄소와 에너지 소비를 저감시키려는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도시교통에서 탄소와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입지가 매우 중요함에도, 기업 부분의 거시적인 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업입지모델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국내.외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의 각 지자체는 민간에서의 개발에 의지하여 상호 경쟁적으로 대형 오피스와 산업단지를 건설하고 있다. 상호 경쟁적으로 건설되는 개발 사업은 경제와 공실에 대한 우려뿐 아니라 도시의 공간적.물리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인구, 고용, 재정, 교육, 부동산, 교통, 환경 등에 장기간 영향을 미치므로 종합적 관점에서 그 효과를 예측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기업의 입지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업입지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시정책을 시뮬레이션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수도권의 기업입지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업입지모델을 개발하고 실제적인 장기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표를 기반으로 연구를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수도권의 기업입지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업입지모델을 개발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시나리오별 장기예측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아직 초기 모델로 개발되어 부분적인 오류와 보완 사항이 있으나 본 연구의 의의와 활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도시공간구조관점에서 기업의 입지와 이동에 대해 부분적인 모델 연구가 진행되었던 국내 연구의 단계를 외국의 기업입지모델의 단계로 발전시킨 의미를 갖는다. 둘째, 기업의 장기적인 입지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기업을 기업통계(firmography) 관점에서 접근하여 수도권 기업의 생성과 소멸, 성장과 쇠퇴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모델로 구축한 의미를 갖는다. 셋째, 외국의 집계데이터 기반 기업입지모델에서 반영하지 못한 기업의 고용규모와 연령의 특성을 국내 기업입지모델 개발에 반영하여 국외 기업입지모델과의 차별성을 갖추었다. 넷째, 본 연구에서 구축한 기업입지모형을 활용하여 시나리오별로 장기적인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각 지역별 기업수의 변화 패턴을 분석한 의미를 갖는다.
2005년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학사학위 취득
2007년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석사학위 취득
2006~2008년 국토연구원 국토지역연구실 연구원
2013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학위 취득
2014년 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연구교수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수도권 기업의 통계(firmography)와 입지변화 분석
제3장 수도권 기업입지모델 구축
제4장 수도권 기업의 장기변화예측 시뮬레이션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