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미래수업 - 미래 비즈니스 환경의 5가지 트렌드
The Future of Work
일의 미래
5년 후,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일하고 있을까?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비즈니스 세계도 마찬가지다.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기업의 흥망성쇠를 한치 앞도 알 수 없을 정도로 그 어느 시대보다 변화의 폭이 크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기업과 그 종사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직장이자 일터의 미래 환경을 예측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직장인 미래수업》의 저자 제이콥 모건은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직원을 양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문화를 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 책은 기업 내부의 조직 변화에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저자는 미래에 성공하고 번성하려면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우리의 상식과 고정관념에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하여 지금까지의 비즈니스 환경을 뒤돌아보고, 미래의 직장인은 어떻게 일하며, 관리자들은 어떻게 이끌 것인지, 미래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를 권한다.
《직장인 미래수업》은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업인 세일즈포스닷컴의 ‘2015년 기업가를 위한 책 TOP 10’에 선정되었으며, 월풀, 유니시스, 자포스 등 세계적인 기업 CEO의 찬사를 받았다. 삼성, 애플 등의 이 시대 대표 기업들이 어떻게 미래의 업무 환경을 준비하고 있는지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미래 대처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기업 외부의 변화가 아닌 조직 내에서의 업무 환경의 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것은 기업의 의미 있는 변화란 그 기업을 움직이는 중심축, 내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독자들이 내용을 조금 더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너무 먼 미래를 다루기보다는 향후 5년 정도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모든 것이 너무나 급변하는 시대라서 그보다 더 먼 미래를 다루면 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업무의 변화, 매니지먼트의 변화, 경영의 변화’ 네 부분으로 나누어 오늘날의 일하는 방식과 구조를 분석해 점검해보고, 미래에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돕는다. 유연근무제, 프리랜서 경제, 관리자 없는 기업, 교육의 민주화, 협업 테크놀로지, 사물인터넷 등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할 비즈니스 환경을 각자의 조직은 물론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며 이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해보기를 권한다.
체스 미디어 그룹 CEO이자, 미래학자, 연설자이다.
그는 현재 미래 업무 방식을 분석하는 세계적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 주제에 대한 매니지먼트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미래예측커뮤니티TheFutureOrgainzation.com를 운영하고 있다.
첫 저서였던 《The Collaborative Organization》은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직장인 미래수업》은 ‘기업과 미래 관리자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모색한다. 그의 저서들은 세계적인 기업인 월풀, 자포스, 유니시스 등의 CEO들의 찬사를 얻은 바 있으며, 세일즈포스닷컴의 ‘2015 기업인을 위한 책 Top 10’에 선정되었다.
저자소개
추천의 말
감사의 말
들어가며 _ 일의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
제1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1장 미래 비즈니스 환경의 5가지 트렌드
제2부 업무의 변화
2장 오늘날의 업무환경
3장 5년 후의 7가지 업무방식
4장 프리랜서의 시대가 온다
제3부 매니지먼트의 변화
5장 오늘날의 관리자
6장 5년 후의 10가지 매니지먼트 방식
7장 관리자 없는 기업이 등장했다
제4부 경영의 변화
8장 오늘날의 기업
9장 5년 후의 14가지 기업 경영 방식
10장 테크놀로지는 기업의 중추신경이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