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
리더를 리더답게 재탄생시키는 팔로워십의 세계! 리더는 혼자 잘 나서 리더가 된 것이 아니다. 리더 없는 팀은 존재하지만 팀 없는 리더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리더는 자신을 받쳐주는 수많은 팔로워들에 의해 유지되고 성장한다. 여기서 팔로워란 단순히 부하직원으로써 리더를 떠받드는 것이 아니라 소신을 갖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리더를 물신양면으로 돕는 인물이다. 『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은 팔로워십의 진정한 의미와 팔로워십의 종류 등 기본 적인 지식과 그것이 어떻게 기업과 조직에 반영되고 실천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기업의 인력개발 전문가인 저자는 조직에서 일어나는 리더와 팔로워의 고민을 입체적으로 보여준 다음 그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여 효용성을 극대화하였다. 본문은 먼저 진정한 리더에 관해 정리하면서 시작한다. 잘 되면 내 탓이고, 못 되면 리더 탓 을 하는 좋지 않은 세태와 실체 없는 리더십에 관해 비판하며 팔로워의 중요성, 팔로워십에 대한 오해, 성공하는 팔로워의 7가지 키워드를 알려준다. 아울러 위대한 팔로워들과 최악의 팔로워들의 실제 사례도 들려준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리더십 과잉의 시대, 그러나 정작 리더십보다 중요한 것은 팔로워십이다. 미래에 리더가 되길 바라는 이들, 그리고 현재 리더인 이들이 가장 많이 놓치고 있는 이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조직을 떠받치는 수많은 조직원들을 되돌아 봐야 할 때이다. ★책 속 용어 뜻풀이! - 팔로워(follower) 란? 리더의 반대되는 개념. 리더를 따르는 동시에 리더를 보좌하고, 때로는 협조하고 때로는 견제하는 파트너. 단순히 주종관계나 수직관계가 아닌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협조자.
신인철 고려대학교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오리온그룹 메가박스 인력개발팀을 거쳐 현재 LG생명과학 인사팀에 근무하고 있다. 지식정보의 공유와 그 부가가치의 나눔이 보다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한 혜택을 받는데 있어서 소외 받는 계층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 아래 Culture Contents Provider 그룹인 낭만공작소TM를 결성해 대표를 맡고 있다. 또한 2008년 오픈소스 무료 온라인 MBA 출범을 목표로 하는 FLPL(Free Learn Priceless Lesson) 운동을 이끌고 있다.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한 관심으로 각종 리더십 교육프로그램과 수백 권의 리더십 관련 서적 및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리더십에 대한 접근보다는 팔로워십에 대한 접근방식이 유용함을 발견해내고 팔로워십 강화와 그로 인한 성과창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다. 다수의 자기계발 전문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주요저서로는 ≪영웅들의 전쟁≫ ≪공대리 성공시대≫ ≪황금안경≫ ≪부자신사와 달걀 하나≫ 등이 있다.
머리말 : 팔로워십, 위대한 조화와 협력의 힘 프롤로그 : 진정한 리더는 과연 누구인가? Part1 리더십 과잉의 시대 01 잘 되면 내 탓, 못 되면 리더 탓? 02 실체 없는 리더십 03 리더십은 고작 20%다 Part2 리더 없는 팀, 팀 없는 리더 01 리더십의 99%는 팔로워십이다 02 선장은 리더인가, 팔로워인가? 03 팔로워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Part3 팔로워십에 대한 오해 01 팔로워는 1인자인가, 2인자인가? 02 파트너로 살 것인가, 부하로 살 것인가? Part4 역사 속의 숨은 영웅, 위대한 팔로워들 01 백악관의 공동 대통령, 칼 로브와 그의 팀 02 만고의 명장을 만들어 낸 지혜의 팔로워, 나대용 장군 03 1인자를 거부한 중국의 별, 주은래 04 학문적 리더와 팔로워의 하모니, 세종과 집현전 학사들 Part5 리더 킬러, 최악의 팔로워들 01 불법의 동조자, 끔찍한 예스맨, 루돌프 헤스 02 가혹한 침묵의 대가, 엔론의 비극 03 호랑이를 잡아먹은 여우, 위충현 04 미디어의 역사를 바꾼 소니의 오만 Part6 성공하는 팔로워의 7가지 키워드 01 헌신 (Self-Sacrifice)| 02 방향성 통일 (Unity) 03 몰입 (Concentration)| 04 용기 (Courage) 05 표현 (Expression)| 06 대안제시 (Second Plan) 07 보충 및 보완 (Supplement) 에필로그 : 버스기사의 착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