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인을 위한 경제학 이야기
[머리말] 이 책은 경제학이라는 배를 타고 어떻게 망망대해를 항해할 것인가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 부자가 되는 비법 따위는 없다. 다만 평범한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고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있을 뿐이다.
엮은이 조준현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동아시아 경제 발전의 비교 연구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최근에는 특히 중국 경제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인도와 러시아 경제에도 관심이 많다. 현재는 부산대학교 국제지역문제연구소 연구교수, 중국인민대학 당대중국연구중심 특약연구원 등으로 있으면서 경제학과 돈 버는 일이 별개라는 점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돈이 되든 안 되든 경제학은 교실에서, 교과서 속에서 화석처럼 죽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아침 바다의 등 푸른 생선처럼 현실 속에서, 우리들의 삶 속에서 싱싱하게 살아 있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글쓴이 박세현 부산 대덕여자고등학교 교사이며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과정을 마쳤다. 재미있는 경제 공부를 위한 “경제 탐험대” 활동을 통해 청소년 경제 교육에 노력한 성과로 제4회 매경 NIE 경진대회에서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여러 번의 수상 경력이 있으며, KDI 경제정보센터의 수업 자료 개발 교사, 부산광역시 교육 연수원 경제 교육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글쓴이 장지용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일한문화교류기금으로 일본 큐슈대학교 방문 연구원을 지냈다. 한국경제사를 전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체제 전환국의 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도 하고 있다. 현재 부산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전임연구원이다. 글쓴이 정도영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의 경제발전에 관한 연구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제사와 경제 발전론을 전공했으며, 특히 개발 연대 한국의 경제 발전사가 주요 관심 분야이다. 현재 부산대학교에서 경제사와 경제 사상사 등을 강의하고 있다. 글쓴이 최성일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다국적기업 연구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대학 통상행정학부의 조교수로 있으면서 경제통상학회 등 여러 학회에서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국제 통상 전략과 통상 정책론이다.
차 례 경제학, 알다가도 모를 것 시장 경제 이야기 나라 경제 이야기 돈과 금융 이야기 국제 경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