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to 6 혁명 - 9시 출근, 6시 칼퇴근을 결정하는 오후 시간 관리법
대한민국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 ‘9to6’를 현실화하는 과학적 시간 관리법.
저자는 9시 출근, 6시 칼 퇴근이 하루 중 오후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는지 밝히고, 획기적인 오후 시간 관리법을 소개한다.
최고의 수준으로 지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대는 대략 눈 뜨고 2∼3시간 후부터 잠들기 몇 시간 전까지라고 한다. 종달새(아침형 인간)들이 전체 직장인들 중에서 10도 안 된다는 통계 수치를 감안하면, 약 90에 해당하는 직장인들은 일을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시간대가 오후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오후는 신체적으로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대다. 암기가 필요한 업무, 통계치, 다량의 내용을 습득할 때, 사람을 설득하는 일, 자기계발을 위한 공부 등은 아침보다 오후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오후는 하루를 넘어 미래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감독의 대상인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지금도 무조건 아침형 인간을 고집하는 사람들에 대한 폐해는 집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데이비드 딘지즈는 평균 7.5시간을 자는 남녀 16명을 모집 1주 동안 수면 시간을 5시간으로 줄여보았더니, 주의력·계산 능력·집중력이 모두 저하되었을 뿐 아니라, 회복하는데 이틀 동안 계속 8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사람들은 제각각 다른 생체 시계를 달고 살아간다. 아침에 일어나 상쾌한 리듬을 갖고 능률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허락된 규칙적인 패턴을 따라야 하는 것이다. 무조건 아침형을 고집하려는 무모함은 ‘9to6’는 물론 하루를 망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학교 때 창업을 경험한 후,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중견과 대기업 회사를 거치면서 회사원들의 갈등과 고충을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공감하는 대한민국 대표 직장인이다. 서른 살까지 시간 관리의 개념을 몰라 방황하던 중 여러 책과 실전 경험을 통해 실전에 필요한 원리와 방법을 체득하고, 지금은 삶을 능동적으로 만들어내는 늦깎이 전문코치로 활동 중이다. 현재 포스코(posco)에서 사내 코칭 전문가로 있으며, ICF(국제코치협회)의 인증코치이자 한국코치협회의 인증심사위원, 전문 코치로 한국 코칭 계에서 단연 주목받는 인물이다.
한국리더십센터에서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시간 관리와 리더십 프로그램 강의(퍼실리테이터)를 하며 최단기간 내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우승과 우수추천강의 최다 타이틀을 받으며 전문 강사와 코치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하이퍼포먼스를 목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GREAT 코칭 모듈`의 개발자이며, 전문 분야는 `시간관리 코칭`, `독서 코칭`이다. 최근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꿈꾸는 만년필` 모임의 리더로 `글쓰기 코칭` 분야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그의 가장 최근작인 『내 책은 하루 한 뼘식 자란다』에는 그간 책과 사람을 통해 별을 찾았던 사람들의 가장 감동적인 실화가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저자는 초대 네이버 파워 블로거로서 2006년부터 매일 코칭, 리더십, 독서와 관련된 지식 콘텐츠 `삶의 향기`를 공유하며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값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의 저서로는 직장인들의 실천적 시간 관리법을 다룬 『9to6 혁명』, 『청소년을 위한 시크릿: 시간관리 편(공저)』이 있다.
블로그 : www.yangcoach.com
메 일 : bolty@naver.com
프롤로그
Part 1 능률이 딱 2배 오르는 회사에서의 오후 관리
Part 2 내일 일과에 가속도를 붙이는 퇴근 후 오후 관리
Part 3 9to6를 앞당기는 토요일 오후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