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높은 중국 낮은 중국

높은 중국 낮은 중국

저자
김정현
출판사
황금물고기
출판일
2014-07-18
등록일
2015-01-2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4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시노 센트리즘(Sino-Centrism)을 꿈꾸는 중국!
세계 대다수의 국가가 중국에 주목하고 있다는 건 더 이상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실제 중국의 광활한 영토와 13억에 이르는 인구는 웬만한 국가에rps 매혹적이다. 이제 세계의 중심에 중국이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한때 죽의 장막이라 불리던 예전의 중국으로서가 아니라, 외레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중국으로서인 것이다. 급기야 중국은 암암리에 시노 센트리즘(Sino-Centrism)을 꿈꾸기까지 한다. 그래서일까. 중국의 일거수일투족은 전 세계의 초유의 관심사이다.
흥미로운 것은 중국에 대한 한국의 관심사다. 냉정히 말해서 중국에 대한 한국의 인식은 깊이 면에서 세계 대다수 국가의 그것에 미치지 못한다. 상대적으로 이 세상에 한국만큼 중국과 밀접한 관계의 국가도 없는데도 말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 때문일까. 어쩌면 바로 그것이야말로 우리 한국이 중국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은 아닐까.
최근 한국과 중국에 대한 관계는 생각보다 훨씬 가까워져 있다. 특히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더욱 더 그렇다. 그 반면, 중국에 대한 우리의 시선은 여전히 편파적이고 비우호적이고 심지어 부정적이라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거기에는 나름 우리의 무의식적 심층에 자리잡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한국과 중국과의 오랜 역사적 애증 관계, 둘째 중국에 대한 한국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사회적 우월감 등이 바로 그것이다.
엄격히 말하자면 그 이유가 꼭 우리 한국만의 문제인 것도 아니다. 역으로 중국의 한국에 대한 시선 또한 반드시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견지에서 보면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결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즉 운명공동체의 관계이다. 그러기에 우리가 중국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만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중국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이번에 도서출판 황금물고기에서 출간된 김정현의 〈높은 중국, 낮은 중국〉은 중국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무엇보다 이 책은 저자가 중국에서 10년 넘게 머물며 중국 역사와 문화의 현장을 몸소 체현하면서 얻은 결실이다. 말하자면 오랜 세월에 걸쳐 중국을 편견 없이 들여다보고 거기에서 얻은 통찰을 녹여낸 책인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전체 4장으로 분류되어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