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놀이대화 -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5가지 감정코칭 로드맵
아이 키우는 일은 ‘감정 다스리기’로부터 시작하라!
아이 행복을 부모가 직접 디자인해주는 ‘부모 자존감 회복 프로젝트’!
미국에서 아동심리상담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상진아 선생님은 수년 전 펴낸 『칭찬과 꾸중의 힘』을 읽은 한국의 부모들이 자신의 부족한 교육법으로 안타까워하는 모습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자식이 나보다 더 많이 행복하기를, 세상에서 최고로 행복하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어떻게 해줘야 아이가 행복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올바른 훈육이 무엇인지 머리로는 알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 그 간극 때문에 죄책감을 가지는 사례까지 발견하게 되면서, 저자는 부모들을 위한 심리적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어른인 부모 자신의 감정을 위한 책이다. 부모부터 어른으로서의 감정 다스리기가 가능해진 후에야 아이의 행복을 책임질 수 있는 부모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미국 현지 아동심리상담기법을 ‘부모-아이 놀이’로 개발!
기본감정 5가지와 사고력, 집중력, 문제해결력까지 증진시키는 30여 가지 놀이대화법 제안!
이 책은 ‘두려움’ ‘화’ ‘슬픔’ ‘걱정’ ‘가족사랑’이라는 5가지 인간의 기본 감정을 중심으로 부모 자신이 감정을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는지 되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각 감정별 ‘부모를 위한 어드바이스’가 바로 그 부분이다. 동시에 생활 속에서 아이의 심리를 섬세하게 이해하고 치유해줄 30가지 놀이를 통해 어떻게 아이 행복의 근원을 발견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지 캐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놀이법과 대화법을 알려준다. 아울러 아이의 사고력과 집중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는 재미있고 다채로운 놀이법도 함께 소개한다. 또한 부록으로 첨가되어 있는〈마음 온도계〉와〈감정 포스터〉는 가정에서 놀이대화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실제 상담사례를 저자 특유의 성실한 글쓰기로 되살려낸 감동적인 순간들!
논리적 지식보다 마음을 먼저 움직이는 ‘감동의 대화법’을 체득하자!
저자는 미국 현지의 심리치료 상담실에서 만나고 있는 상처입고 아파하고 괴로워하는 아이와 부모들의 마음과 고민을 풀어주며 경험한 치유 과정과 치료 노하우를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모든 감정은 소중하다. 마음에 떠오르는 갖가지 감정을 슬프기 때문에, 아프기 때문에 꽁꽁 숨기고 살아가는 삶은 행복을 예견하기 어렵다. 저자는 상담실에서 만나 아픔을 나누고 슬픔을 용기 있게 좋은 추억으로 기억하면서 아이 스스로 마음을 키우는 과정을 성실한 필체로 독자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저자의 경험담 그대로가 ‘감동의 대화법’으로 다가온다.
‘아이의 행복을 디자인할 줄 아는 부모’, 아이의 눈빛만 보아도 무엇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단숨에 파악할 수 있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부모로 변화하고 싶다면, 그 첫 번째 발자국을 이 책을 통해 시작해보자. 부모 얼굴만 쳐다봐도 까르르 웃음을 터트리는 품안의 소중한 아이와 그 아이의 부모가 되어보자.
서울 출생으로 뉴욕대 티쉬스쿨 영화학과 졸업 후, 정신분석학적 영화 비평이론에 대한 관심으로 심리치료에 매력을 느껴 컬럼비아대 대학원에서 정신상담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컬럼비아대 우수 장학생으로 선정되었으며 뉴욕 퀸즈 아동상담센터에서 아동상담치료 수련과정을 거쳤다. 이 때 집중력 부족, 주의 산만, 우울증으로 인해 부모와 소통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만나면서 아동심리치료에 깊은 애정을 가지게 되었다. 뉴욕 플러싱에 소재한 한 초등학교의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는 이민생활 속에서 여러 문화적 갈등을 겪는 이민자 자녀를 대상으로 상담지도했다.
이후, 예일대학교 의대부설 소아정신클리닉인 `예일 차일드 스터디 센터`에 연구원으로 발탁되어 펠로우 수련을 받으며 아동심리치료사와 가족치료사로 활동했다. 이 기간 동안, 자폐증과 발달장애로 육체에 비해 정신적 연령이 낮은 아이들, 폭력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 가정폭력과 성폭력으로 고통받는 아이들, 자살충동을 느끼는 아이들을 상담치료했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올바른 관계가 아이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눈뜬 후 가족치료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되었다. 코네티컷에 위치한 워딩턴 후커 초등학교와 웰치 애넥스 초등학교에서 자신감이 없거나 왕따 등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심리상담하는 등 다양한 임상 연구 및 상담 치료의 경험을 쌓았다. 현재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 부모의 적절치 않은 양육법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연구하는 한편 아동학대 연구팀에서 마음이 아픈 아이들과 가족들을 지속적으로 만나고 있다.
머리말
부모 행동 체크리스트
WARM - UP 놀이가 버거운 부모들의 딜레마
PART 1 “이제 무섭지 않아요”
PART 2 “속이 후련해요”
PART 3 “슬프지만 괜찮아질 거예요”
PART 4 “이제는 마음이 편안해요”
PART 5 “엄마 아빠, 사랑해요”
PART 6 잠재성을 열어주는 놀이대화법
부록